실시간 뉴스



[과학게시판] '합성생물학' 기술영향평가 공개토론회 外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5일 오후 2시,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합성생물학' 기술에 대한 기술영향평가 공개토론회를 개최한다. ‘합성생물학’은 바이오 분야에 AI 등 첨단 IT 기술을 접목해 기존의 연구 속도 문제를 극복하는 바이오 제조 혁신의 핵심 기술로, 바이오산업에 막대한 경제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생물무기로 활용될 위험성도 함께 지적되고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각계 전문가들이 ‘합성생물학’의 양면성을 살펴보고, 바이오 안보 및 안정성 문제와 윤리적, 법·제도 측면의 논쟁을 다룰 예정이다. (네이버TV, 유튜브 생중계 예정)

◆한국과학기술젠더혁신센터(소장 이혜숙)는 25일 오전 10시 'AI(인공지능)와 함께하는 포용적 혁신 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은 기계학습의 편향을 줄일 수 있는 사회적, 기술적 대응 방안을 함께 논의하고, 인공지능 윤리와 관련된 원칙이 국제적 협의를 통해 확립되어가는 과정의 의미를 짚음으로써, 인공지능기술과 관련된 공정성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포용적 가치의 실현 방향에 대한 구체적 질문이 형성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유튜브 생중계 예정)

◆카오스재단(이사장 이기형)은 11월 29일부터 12월 21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 저녁 7시 30분, 총 8회에 걸쳐 '진화가 필요한 순간'을 주제로 온라인 생중계 강연 진행한다. 이융남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최정규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교수, 이현숙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등 지구환경과학, 경제학, 생명과학 등의 각 분야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 권위 학자 8인이 강연자로 나서 '진화를 탐구한 끝에 만나게 될 우리의 모습'에 대한 해답을 제시할 예정이다.(유튜브 채널 ‘카오스 사이언스’ 생중계 예정)

카오스재단 '진화가 필요한 순간' 포스터 [사진=카오스재단]
카오스재단 '진화가 필요한 순간' 포스터 [사진=카오스재단]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학게시판] '합성생물학' 기술영향평가 공개토론회 外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