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다크트레이스 "자가학습 AI로 사이버 공격 자율 방어" [데이터링]


사이버 AI 루프에 '프리벤트' 적용…"높은 가시성·통합 관리 필요"

[아이뉴스24 김혜경 기자] "사이버 공격은 진화하고 있지만 클라우드·사물인터넷(IoT) 확산, 재택근무의 보편화, 보안 담당자 부재 등으로 적절한 수준의 방어가 어려워지는 상황이다. 잠재적인 사이버 공격을 차단할 수 있도록 사전 예방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자가 학습(self-learning)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핵심 자산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식별, 방어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10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다크트레이스(Darktrace) 기자간담회에서 저마인 탄 슈 팅(Germaine Tan Shu Ting)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이버 위험관리 부사장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혜경 기자]
10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다크트레이스(Darktrace) 기자간담회에서 저마인 탄 슈 팅(Germaine Tan Shu Ting)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이버 위험관리 부사장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혜경 기자]

10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다크트레이스(Darktrace) 기자간담회에서 저마인 탄 슈 팅(Germaine Tan Shu Ting)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이버 위험관리 부사장은 이 같이 전했다.

다크트레이스는 2013년 7월 영국 케임브리지에서 설립된 사이버보안 기업이다. 사이버보안에 AI를 접목한 기업으로 널리 알려졌으며, 머신러닝(ML) 기반 보안솔루션을 제공한다.

한국지사는 2015년 9월 설립됐으며, 2016년 8월에는 삼성SDS와 독점 총판 계약을 맺은 바 있다. 최근에는 KT DS와 파트너십을 맺고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섰다. 양사는 금융과 통신, 공공 분야세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대표 AI 보안솔루션인 ‘기업 면역 시스템(EIS)’은 사용자와 모든 요소를 자가 학습을 통해 파악하고 이상징후 감지 시 실시간 차단한다.

탄 슈 팅 부사장은 "자동화와 AI는 서로 다른 개념"이라며 "자동화는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 AI의 경우 인간이 좀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설명가능한(Explainable) AI는 어떻게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는지 일련의 과정에 대한 설명을 통해 신뢰성을 높인다"며 "현재 인간이 모든 위협을 관리할 수 없는 상황에서 설명가능한 AI를 도입, 기존 인력 활용을 극대화하는 방식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크트레이스 '사이버 AI 루프'. [사진=다크트레이스]
다크트레이스 '사이버 AI 루프'. [사진=다크트레이스]

이날 간담회에서는 '프리벤트(Prevent)' 제품군이 공개됐다. 탄 슈 팅 부사장은 "해당 솔루션은 '사이버 AI 루프(Loop)'의 일부로 동적으로 관련된 사이버 위협을 통합적으로 관리한다"며 "중요 취약점과 공격 경로를 중심으로 자율적으로 방어 체계를 강화한다"고 말했다.

이어 "보안 담당자가 AI를 활용해 레드팀 역할을 하면서 모의 공격을 실시하고 중요 자산을 식별한다"며 "취약점 경로를 테스트해 방어 체계를 강화하는 방식"이라고 덧붙였다.

프리벤트는 '공격 표면 관리(Attack Surface Management, ASM)'와 '엔드투엔드(End-to-End, E2E)' 솔루션으로 구성된다. ASM 솔루션은 위험을 사전에 식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속적으로 외부 공격 표면을 모니터링해 모든 자산에 대한 위험과 취약점, 외부 위협 등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E2E 솔루션은 중요도가 높은 표적과 경로를 식별하고, 우선순위를 지정한다.

김기태 다크트레이스 한국지사장은 "위협 탐지·대응을 넘어 디지털 인프라의 취약점을 식별하고 중요 자산에 대한 경로를 닫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AI 기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기업의 보안 시스템 구축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경 기자(hkmind900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다크트레이스 "자가학습 AI로 사이버 공격 자율 방어" [데이터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