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방위 종감, 정회로 시작…"검찰 난입 때문에" [2022 국감]


조승래 "금일 오전 9시경, 검찰 중앙당사 압수수색…영장·설명 없어"

[아이뉴스24 안세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체 소관기관 대상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종합감사가 시작과 동시에 정회됐다. 검찰의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1차 압수수색과 관련, 긴급 비상대응이 필요하다는 야당 측 요청이 제기되면서다.

24일 국회 본관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체 소관기관 대상 국정 종합감사에서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 간사)은 "당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한 상태다. 국감을 잠시 중단할 것을 정중하게 요청드린다"며, "과거에도 이런 전례가 있었으니 양해 부탁드린다"고 언급했다.

24일 국회 본관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체 소관기관 대상 국정 종합감사에서 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안세준 기자]
24일 국회 본관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체 소관기관 대상 국정 종합감사에서 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안세준 기자]

박성중 의원(국민의힘 간사) 는 "정회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반박했다. 당 총회 등과 별개로 국감은 정상적으로 정시 진행돼야 한다는 강조다. 박 의원는 "국감은 정시에 정상적으로 출발해야 한다. 정회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답했다.

여당 측 반발에 대해 조 간사는 정회 요구 계기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 대해서 1차 압수수색 시도가 있었다. 금일 오전 9시경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 대해 검사, 검찰수사관 등 17명이 영장 제시나 설명이 없는 상태에서 방문객인 것처럼 슬쩍 끼어들어 난입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장을 제시하고 여기에 근거해 협조 요청하는 것이 맞지 않나"며, "검찰에 의한 중앙당사 난입사건으로 저희는 규정할 수 밖에 없다. 긴급하게 비상 대응할 수 밖에 없는 상황. 정회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청래 과방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간사 측 의견을 수렴해 잠시 정회할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며 국감 중단을 선언했다.

/안세준 기자(nocount-j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방위 종감, 정회로 시작…"검찰 난입 때문에" [2022 국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