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추경호 "영빈관 예산, 尹에 직접 보고드리지 않아"


"8월 대통령실에서 요청"…野 "직무유기에 국기문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김수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김수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최근 논란이 됐던 영빈관 신축 예산과 관련해 대통령 비서실이 편성을 요청한 예산이며 본인이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직무유기", "국기문란"이라고 비판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영빈관 신축을 누가 제안했느냐"는 김수흥 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대통령 비서실에서 8월에 기재부에 요청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 예산을 최종 확정 단계에서 보고드리는데 대통령께서 뭐라고 하셨나"는 김 의원의 질문에 "이 사업을 (직접) 보고드리지 않았다"며 "640조원 예산의 주요 과제(내용) 등을 보고하지 개별 사업 하나하나를 보고하진 않는다"고 답했다.

김 의원이 부총리를 향해 "보고하지 않았다면 직무유기, 국기문란"이라고 지적하자 "제가 보고를 안 드렸다는 말이지 대통령 비서실에서 기재부와 협의된 결과 등을 내부 업무 처리 절차를 거쳐 적정하게 진행했을 것"이라고 재차 항변했다.

앞서 정부가 영빈관 신축을 위해 878억원의 사업비를 예산에 편성해 국회에 제출한 것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야권을 통해 예산 낭비 의혹이 제기됐고, 윤 대통령은 영빈관 신축 계획 의 전면 철회를 지시했다.

한편 추 부총리는 정부의 법인세 인하 정책을 '부자감세'라고 공격하는 김 의원을 향해 "정책을 균형 있게 봐주길 바란다"며 "세계 각국이 10년간 법인세를 내렸고, 우리도 김대중 정부부터 지금까지 법인세를 일관되게 내렸다"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법인세 경감도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이 더 많이 감면된다"며 "저희들이 부자감세, 부자를 위한 정책을 구사하고 있지 않다. 대한민국을 균형 있게 보고 경제살리기를 위한 정책을 구사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추경호 "영빈관 예산, 尹에 직접 보고드리지 않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