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SK가 만만하니"…표심 노린 투자 유치 공약 남발에 기업들 '진땀'


지방선거 후보들, 기업 상황 고려 않고 공약 쏟아내…투자 불발 시 기업만 '비판'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삼성전자, SK, 현대차 등 대기업을 앞세운 여야 후보자들의 공약이 남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사회를 거치지 않은 상황에서 검토 중이거나 고려하지 않고 있는 투자 계획들을 마치 확정된 듯 말하며 자신의 치적인 것처럼 강조하고 있는 탓에 기업들은 속앓이를 하고 있는 분위기다.

SK하이닉스 M16 전경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M16 전경 [사진=SK하이닉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노영민 더불어민주당 충북지사 후보는 전날 충북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SK하이닉스가 M17 라인을 청주공장에 증설키로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또 SK하이닉스가 25~30조원을 투자해 M17 라인을 내년 5월 착공, 2025년 5월에 완공할 예정이라는 구체적인 일정도 공개했다.

노 후보는 "M15 라인을 청주에 유치할 때부터 SK하이닉스와 인연을 이어왔고, 대통령 비서실장 재임 당시에도 긴밀하게 접촉해왔다"며 "충북을 위한 안배가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 의지와 만나 결실을 보게 돼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청주에는 SK하이닉스가 분양받은 43만3천여㎡ 부지가 이미 확보돼있어 연내라도 착공이 가능한데다 SK하이닉스 낸드플래시 생산공장도 들어서 있어 반도체 신규 공장 증설은 유력한 상태다. 또 노종원 SK하이닉스 사업총괄 사장역시 올해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을 통해 "향후 몇 년간 시장의 수요를 맞추기 위해 생산능력을 점진적으로 늘려가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용인 팹(공장)을 가지는 시점 이전에 추가로 다른 공장의 필요성을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확인 결과 노영민 후보가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내용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청주에 대한 투자 확정 및 투자 규모·공장 착공 시기 등에 대해 내부 이사회에서 아직까지 어떤 것도 결정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노영민 충북지사 후보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노영민 충북지사 후보 [사진=뉴시스]

경기도에서도 반도체 공장 유치 공약이 쏟아지고 있다.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는 "경기 북부에 400만∼500만㎡ 규모의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해 굴지의 반도체 공장을 유치하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구체적 기업명은 의정부시장직에 출마한 김동근 국민의힘 후보 입을 통해 나왔다. 김동근 후보는 이 두 반도체 기업을 의정부에 모두 데려오겠다고 주장했다.

강원도에서도 대기업 유치 공약 경쟁이 치열하다. 김진태 국민의힘 강원도지사 후보는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원주 부론국가산업단지에, 이광재 민주당 강원도지사 후보는 원주와 횡성 일대에 전기차 등 현대자동차의 3대 미래사업부서를 유치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이광재 후보는 삼성전자 스마트헬스케어 사업부를 원주에, 현대로템을 동해·삼척에 데려오겠다는 공약도 내세웠다.

서울에선 구글까지 내세운 후보도 나왔다. 강맹훈 국민의힘 성동구청장 후보가 서울 성수동 삼표레미콘 부지에 구글을 유치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이 외에도 유희태 완주군수 후보가 현대차 1.5톤 완성차 공장 설립을 공약하는 등 각 지역별로 대기업을 유치하겠다는 후보는 상당수인 것으로 파악됐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사진=삼성전자]

기업들은 정치인들의 이 같은 공약 남발을 두고 불편하다고 하소연했다. 중장기 투자 계획에 따라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외부 압력 요인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기도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또 기업 유치를 약속한 후보가 당선된 후 공약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그 비난을 기업이 짊어져야 할 때도 많다고 지적했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이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기 위해선 이사회 승인을 거쳐야 한다"며 "이사회에서도 아직 다루지 않고 있는 사안을 정치인이 자신이 개입해 대규모 투자를 확정지었다고 공식 자리에서 발표하는 것은 표심을 위한 여론몰이로 밖에 비춰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투자가 만약 확정됐다고 해도 이는 해당 기업의 이사회에서 결정하는 것이지, 정치인이 관여할 일이 아니다"며 "투자 발표 역시 기업에서 해야 할 일인데 해당 기업과 상의 없이 일단 지르고 보자는 식으로 추진하는 후보들이 나오면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곳도 많은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SK가 만만하니"…표심 노린 투자 유치 공약 남발에 기업들 '진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