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이뉴스] 알뜰폰 '규제·진흥' 무게추 잡아야…컴투버스 뜬 대선후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알뜰폰은 '1천만' 양적 성장과 달리 휴대전화 알뜰폰은 가입자 감소 추세여서 정부가 규제, 진흥 어디에 무게중심을 둘지가 관건다.[사진=조은수 기자]
알뜰폰은 '1천만' 양적 성장과 달리 휴대전화 알뜰폰은 가입자 감소 추세여서 정부가 규제, 진흥 어디에 무게중심을 둘지가 관건다.[사진=조은수 기자]

◆ '규제·진흥' 무게 중심 잡아야…정부 "등록조건 변경 논의"

알뜰폰 '1천만' 양적 성장과 달리 알뜰폰 가입자는 감소 추세여서 정부가 규제, 진흥 어디에 무게중심을 둘지가 관건이 됐다.

12일 과기정통부는 '이통 3사 자회사 점유율 제한'에 방점을 찍고 이통 3사 자회사 등록조건 변경을 위해 이통 3사 자회사, 모회사들과 논의에 나섰다.

규제와 진흥 무게중심 잡기를 바탕으로 휴대전화 서비스와 사물지능통신(M2M)을 분리하는 등의 알뜰폰 시장 획정, 점유율 등이 논의 과제다.

알뜰폰은 1천만 외형 신장을 했지만, 규제 논의 대상인 휴대전화 서비스 성장으로 이뤄낸 결과가 아닌 M2M증가 요인이 컸다. 외형만 보면 이통 3사 자회사에 제동을 걸어 시장을 안정시켜야 하나, 휴대전화 서비스가 성장했다고 판단하긴 어렵다.

실제 알뜰폰 시장에서 알뜰폰 휴대폰 가입자는 지난해 11월 기준 598만명이고, M2M은 409만명으로 M2M이 41%를 차지한다. M2M은 지난 2015년 58만명이던 것과 비교해 비약적으로 증가했고, 반면 알뜰폰 휴대폰은 매해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지난해 알뜰폰 휴대폰 가입자는 선불에서 91명이 이탈했다.

알뜰폰 업계 관계자는 "과기정통부는 점유율 제한키로 방침을 정했으나, 해당 점유율 제한 기준과 방법에 고민 중인 것으로 안다"며 "기존 발의된 법안처럼 50%로 선 긋듯, 점유율을 제한하는 것이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출구전략을 마련 중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이통 3사 자회사, 모회사와 등록조건 변경 구체적인 내용을 협의 중"이라며 "지금 이렇다 하게 언급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며 말을 아꼈다.

이와 별도로 방통위는 이통 3사 자회사, 중소 등 모든 알뜰폰 사업자가 참여하는 상생협의회를 권고했다. '이통 3사 자회사 퇴출 요구'는 결국 경품 지급 과열화에서 기인했다는 판단이다.

협의회는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 주도로 운영 중이다. 협의회는 일종의 업계 자율 '상생' 기구로, 논의를 통해 마케팅·경품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해당 기준 등은 일종의 시장 가이드라인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알뜰폰 협회 관계자는 "방통위에서 업계 자율로 경품 지급 과열화를 방지할 수 있는 협의회 운영을 하면 어떻겠냐 제안이 있었고, 업계도 호응해 협의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당초 해당 협의회를 통해 도출한 내용을 담은 가이드라인 마련 등의 논의도 있었으나, 현재 확정하지는 못한 상태"라며 "사업자 전적으로 기준을 마련할지, 정부가 같이 참여할지 또 이를 법제화까지 할 것인지 등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과기정통부가 5G 주파수 3.40~3.42㎓ 20㎒ 폭을 할당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가 5G 주파수 3.40~3.42㎓ 20㎒ 폭을 할당하기로 했다.

◆ 내달 20㎒ 폭 할당 경매…왜?

정부가 다음달 5G 주파수 추가 할당을 위한 경매를 시행한다. 이번 추가 할당은 LG유플러스가 요청하면서 추진됐다.

할당 대역은 3.40~3.42㎓ 20㎒ 폭으로 앞선 경매 당시 혼간섭 우려로 제외됐었다. 그러다 2019년 말 정부가 5G+스펙트럼 플랜을 통해 활용 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렸고 LG유플러스는 지난해 7월 할당 신청을 했다.

LG유플러스가 주파수 추가 할당을 요구한 이유는 2018년 첫 5G 주파수 경매에서 경쟁사보다 20㎒ 폭 적게 가져갔다는 데 있다. 당시 과기정통부는 280㎒ 폭을 경매에 내놨고, 확보 가능한 총량은 100㎒ 폭으로 제한했다. 이로 인해 100:100:80, 또는 100:90:90 등의 조합이 가능했다.

LG유플러스도 초기에는 100㎒ 폭을 확보하려 했으나 경매가 진행될수록 가격 인상에 대한 부담이 높아졌고 결국 폭을 줄이는 대신 향후 확장 가능한 대역을 선택하는 것으로 방향을 틀었다.

약 3년여 시간이 지난 현재 LG유플러스는 앞선 경매에서 추가 할당을 고려했던 주파수 확보에 도전한다. 과기정통부는 연구반을 꾸려 추가 할당 여부를 논의했고 지난해 12월 3일 이를 수용하겠다고 발표했다.

반면 SK텔레콤과 KT는 이번 경매가 공정하지 않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첫 주파수 경매에서 각 사업자가 정해진 경매 규칙에 맞춰 주파수를 확보했는데 3년만에 추가로 동일한 폭을 확보하는 것이 맞지 않다는 이유다.

김상철 한글과컴퓨터(한컴)그룹 회장은 지난 7일(현지 시각) CES 2022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한컴그룹]
김상철 한글과컴퓨터(한컴)그룹 회장은 지난 7일(현지 시각) CES 2022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한컴그룹]

◆ CES서 메타버스 비전 드러낸 한컴·롯데정보통신

지난 7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막을 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2022에서 지난해 핫한 기술로 떠오른 메타버스가 주를 이루었다. 현대자동차, LG 등 국내 주요 대기업은 물론, 한글과컴퓨터, 롯데정보통신 등 국내 IT기업들도 메타버스로 부스 공간을 가득 채웠다.

특히 한컴과 롯데정보통신 임원들은 현지를 직접 방문해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거나, 관련 기술 기업들을 만나 미래 사업을 논의하는 등 메타버스 사업 비전을 구체화했다.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는 가상 현실에서 실제 사람을 대신할 수 있는 아바타를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CES2022를 찾은 김상철 한컴 그룹 회장은 지난 7일(현지 시각) "올해 메타버스 중에서도 아바타 시장이 굉장히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아바타 기업에 대한 인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CES를 방문해 미국 메타버스 스타트업을 집중적으로 만났다"면서, "메타버스 중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를 운영하는 인공지능 회사, NFT(대체불가토큰) 기업 3~4곳을 만나 인수, 기술 제휴, 기술획득을 염두에 두고 논의했다"고 전했다.

한컴이 꿈꾸고 있는 아바타는 단순 사람과 똑같은 형태의 모델로 만드는게 아니라 가상세계에서 사람를 대신할 수 있는 분신 형태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 어렵지만 아바타에 다양한 서비스를 탑재할 예정"이라면서, "아바타의 확장성을 기반으로 기술 적용을 위해 인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CES에서 한컴 메타버스 계열사인 한컴프론티스가 PC, 모바일 등 기기에 관계없이 가상공간에서 회의를 할 수 있는 3D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XR 판도라'를 처음 선보였다. 'XR 판도라'는 한컴오피스와 연동해 PDF, 워드, 엑셀 등 다양한 문서를 공유·편집할 수 있으며 음성 대화 등 회의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아이텀게임즈 인수 주체는 넷마블에프앤씨…P2E 경쟁 합류

넷마블 핵심 자회사 넷마블에프앤씨가 블록체인 게임사 아이텀게임즈를 인수한다. 넷마블에프앤씨는 P2E 연구 조직을 갖춘 넷마블 본사와 연계해 게임 및 콘텐츠를 아우르는 글로벌 P2E 시장을 개척할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넷마블에프앤씨(대표 서우원)는 최근 아이텀게임즈(대표 길아성)의 경영권 인수를 확정지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텀게임즈는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아이텀스토어'를 운영하는 게임사다. 아이텀스토어는 블록체인 게임을 플레이하고 게임 내 자산 등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 회사는 기축통화인 '아이텀(ITAM)'을 최근 '아이텀큐브(ITAMCUBE)'로 리브랜딩하기도 했다.

넷마블에프앤씨는 이러한 아이텀스토어를 주목하고 아이텀게임즈 인수를 추진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미 국내외 업체들이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시작한 가운데 후발주자 입장에서 경쟁에 합류하려면 M&A는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넷마블에프앤씨는 향후 아이텀스토어를 앞세워 글로벌 P2E 게임과 블록체인 콘텐츠 시장도 함께 공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회사는 지난해 8월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고 버츄얼 아이돌 매니지먼트 등 메타버스 콘텐츠 시장 진출을 선언한 바 있다. 게임과 버츄얼 아이돌 등 여러 콘텐츠를 한데 묶은 블록체인망을 구축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NFT 전담 조직을 신설한 넷마블도 넷마블에프앤씨와 합을 맞춰 시장 대응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설창환 넷마블 부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이끌고 있는 R&D 조직은 블록체인, 메타버스, NFT 등 신기술을 연구개발(R&D) 중이다.

한편 블록체인, NFT 기술을 기반으로 구동되는 P2E 게임은 이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하며 암호화폐를 얻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국내는 환금성을 막는 게임산업법으로 인해 허용되지 않고 있으나 해외에서는 활성화돼 다수 업체들이 앞다퉈 진출하고 있다.

◆'컴투버스'에 뜬 대선 후보…컴투스 "한국이 P2E 주도하게 해달라"

유력 대선 후보가 게임사가 만든 메타버스에 떴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이뤄진 질의에서는 P2E를 비롯한 게임 규제를 완화해 국내 게임사가 글로벌 시장을 주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지난 11일 이재명 후보는 '디지털·혁신 대전환위원회 정책 1호 발표'를 열어 '메타(Meta) 정부'를 시연한다는 취지로 박영선 디지털혁신대전환위원장과 함께 직접 '컴투버스'에 접속했다. 이어 아바타를 통해 게임업계 종사자들과 원격으로 만나 게임 산업에 대해 질의응답을 나눴다. 이 후보에 따르면 메타정부는 디지털 공간 메타버스에서 국민과 직접 얼굴을 보며 소통할 수 있는 정부다.

이날 컴투버스에 아바타로 등장한 송재준 컴투스 대표는 P2E에 대한 규제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국내 게임사가 글로벌 게임사와 경쟁을 하고 있음에도 P2E를 비롯한 블록체인 게임 사업은 국내상 규제로 인해 해외 시장만을 노려야 하는 제약이 있다는 것.

이 후보도 시장의 변화를 존중해 안 될 것을 먼저 정하고 나머지는 자유롭게 풀어준 후 문제가 생기면 사후 규제하는 방식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규제를 만들고 집행하는 전문 관료들이 산업 일선의 기업인과 비교하여 사회 변화를 쫓아가는 데 더 뛰어난지에 대해 회의적"이라고도 언급했다.

쏘카와 카카오모빌리티가 IPO를 준비 중이다. 사진은 각 사 CI.  [사진=각 사]
쏘카와 카카오모빌리티가 IPO를 준비 중이다. 사진은 각 사 CI. [사진=각 사]

◆'카카오모빌리티 vs 쏘카' IPO 눈앞…같지만 다른 행보

올해 카카오모빌리티·쏘카 등 국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이 증시 상장에 나선다. 양사 모두 차에서 벗어나, 모든 이동을 다루는 모빌리티 슈퍼 앱을 지향하고 있지만, 다른 목표를 제시하며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쏘카는 지난 5일 올해 상반기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을 목표로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 심사를 청구했다. 구체적인 상장 시기가 확정된 것은 아니나, 업계에서는 오는 5월을 유력 상장 시점으로 보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연내 상장을 위한 주관사 선정을 앞두고 있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상장 준비 작업을 진행하다, 골목상권 침해 논란으로 절차를 중단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 잠시 멈췄던 상장 작업을 재개해, 올해 상장이 유력하게 점쳐진다.

증시 상장을 앞두고 쏘카와 카카오모빌리티 모두 모든 이동을 아우르는 모빌리티 슈퍼앱을 전면에 내세웠다. 기술 혁신 플랫폼이라는 점을 부각해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려는 전략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일각에서는 쏘카와 카카오모빌리티 등 플랫폼 기업의 상장이 후발 플랫폼 기업 상장 기업가치 산정에 중요한 가늠쇠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카카오모빌리티의 예상 기업가치는 6조원 이상이며, 쏘카도 2조원에서 3조원 사이가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플랫폼 기업의 기업가치는 다른 업종과 달리 재단할 수 없다"면서도 "투자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꾸준한 성장성을 입증해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카카오, 계열사 총괄 '컨트롤타워' 조직 재정립

카카오가 계열사 전반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재정립한다. 기존 '공동체컨센서스센터'를 확대 개편해 '코퍼레이트얼라인먼트센터'로 이름도 바꿨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올 초 이 같은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코퍼레이트얼라인먼트센터(Corporate alignment center)'의 센터장은 여민수 카카오 대표가 맡게 된다.

카카오는 지난 2017년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계열사 전반을 살피자는 차원에서 공동체컨센서스센터(당시 공동체성장센터)를 조직했다. 그러나 2017년 이후 카카오가 급격하게 몸집을 불린 데 비해 정작 그룹 차원의 컨트롤타워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특히 그룹 간 사업전략이나 경영방침과 관련해 일관된 기조가 명확히 잡혀 있지 않아 외부에서 보기에 계열사 간 조율이 명확하게 이뤄지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이 잇따랐다. 더욱이 계열사 간 경영에 간섭하지 않다 보니 계열사들이 문어발식 확장, 골목상권 침해 등으로 도마 위에 오를 때 정작 카카오 그룹 차원에서는 별다른 조치를 취할 수 없었던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이에 곳곳에서 카카오 전체에 대한 제대로 된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랐고 결국 이번에 센터를 확대 개편한 데 이른 것이다. 특히 그간 카카오 일부 계열사들이 잇따라 물의를 빚으며 '카카오'라는 브랜드 전체에도 타격이 간 만큼, 앞으로는 내부적으로 계열사들의 사업 전략 등에 대해서도 보다 면밀히 조율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뉴스] 알뜰폰 '규제·진흥' 무게추 잡아야…컴투버스 뜬 대선후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