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손경식 경총 회장 "韓·日 관계 복원돼 원자재 공급난 공동 대응해야"


경총, '주한일본대사 초청 회장단 간담회' 개최…재계 대면 교류 기대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한국과 일본의 관계가 복원돼 원자재 공급난, 탄소 중립 등 현안에 공동 대응해야 한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24일 포시즌스호텔에서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일본대사 초청 회장단 간담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손경식 회장은 "최근 각국의 정책적 노력과 백신 접종 확대에 힘입어 코로나 이전의 생활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으나, 전 세계적 인플레이션 공포와 국제공급망 차질이 지속되면서 회복 모멘텀 둔화가 우려된다"며 "한일 양국은 특히, 외교 문제에 팬데믹 상황까지 더해져 교역, 투자, 인적교류가 감소해 상호 피해를 입고 있다"고 우려했다.

손경식 경총 회장  [사진=경총 ]
손경식 경총 회장 [사진=경총 ]

이어 "지난 10월 기시다 후미오 신임 일본 총리가 취임했고, 한국도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있다"며 "양국의 정치적 변화와 함께 상호우호 친선관계가 복원돼 원자재 공급 부족, 기술경쟁, 탄소중립 등 글로벌 현안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관계 회복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 손 회장은 "기업인 특별입국 절차 시행으로 한일 기업인들이 많은 도움을 받았으나, 코로나 변이 확산으로 중단되면서 양국 기업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양국 백신 접종률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접종을 완료한 양국 기업인들의 자유로운 왕래가 재개되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됐다. 경총에서는 손경식 회장과 삼성전자 이인용 사장을 비롯한 경총 회장단이 참석하고 일본대사관 측에서는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일본대사와 다카네 카즈마사 경제참사관이 참석해 양국 현안과 한국기업들의 고충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일본대사관의 도움으로 올 9월 최대 민간교류 행사인 ‘한일축제한마당’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으며, 내년부터는 대면행사 개최가 가능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또 경총은 여건이 마련되는 대로 일본의 안정적인 노사관계 요인을 살펴보고 양국 재계 협력을 강화하고자 경제계 시찰단을 구성해 일본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손경식 경총 회장 "韓·日 관계 복원돼 원자재 공급난 공동 대응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