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 "全, 국가장 있을 수 없다…역사적 평가 냉정해야"


"진정한 사과와 참회 거부하고 떠나"

전두환씨가 고(故) 조비오 신부 사자명예훼손 혐의에 대한 항소심 재판을 받은 뒤 부축을 받으며 지난 8월 9일 광주 동구 광주법원을 나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전두환씨가 고(故) 조비오 신부 사자명예훼손 혐의에 대한 항소심 재판을 받은 뒤 부축을 받으며 지난 8월 9일 광주 동구 광주법원을 나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김보선,박정민 수습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사망한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 장례 절차와 관련해 "국가장으로 치러지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조오섭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국가장법을 발의 한 의원으로서 말씀드린다"며 이같이 밝히고 "그렇게(국가장) 되지 않을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조오섭 의원은 지난해 6월 국민 정서에 반하는 중대 범죄를 저지른 사람의 경우 국가장법 적용을 배제하도록 하는 '전두환 국가장 방지법'(국가장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고, 현재 국회에 계류된 상태다.

그는 "아무런 사과도 없고 반성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망한 것에 대해 뭐라고 말씀 드릴지"라며 "군대를 동원해서 국민들을 학살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당의 후보는 정치 참 잘했다고 이야기하는 이 현실이 정말 슬프다"고 말했다.

고용진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자연인으로서 고인의 죽음을 애도하지만 대통령을 지낸 그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냉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아쉽게도 고인은 진정한 사과와 참회를 거부하고 떠났다.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어떤 사과도 하지 않았다"며 "군사 쿠데타를 통해서 집권한 후 8여 년을 철권 통치로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인권을 유린한 것에 대한 참회도 없었다. 참으로 아쉽다"고 밝혔다.

/공동=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박정민 수습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 "全, 국가장 있을 수 없다…역사적 평가 냉정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