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21 롤드컵 결승전 6일 열려…담원 기아 2년 연속 우승 도전


'중국 1번 시드' EDG와 소환사의 컵 놓고 대결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한국 1번 시드로 2021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에 출전한 담원 기아가 2년 연속 우승에 도전한다.

라이엇게임즈는 오는 6일(현지 시간)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에 위치한 뢰이가르달스회들 실내 경기장에서 열리는 2021 LoL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이 한국(LCK) 1번 시드인 담원 기아와 중국(LPL) 1번 시드인 에드워드 게이밍(EDG)의 맞대결로 진행된다고 5일 발표했다.

[사진=라이엇게임즈]
[사진=라이엇게임즈]

올해로 11번째를 맞는 LoL 월드 챔피언십의 역사에서 LCK와 LPL은 8번의 우승을 나눠가진 지역이다. LCK는 2013년 SK텔레콤 T1 K가 소환사의 컵을 들어 올리면서 첫 우승을 기록한 이후 2014년 삼성 갤럭시 화이트, 2015년과 2016년 SK텔레콤 T1, 2017년 삼성 갤럭시 등 5년 연속 우승을 차지했고 2020년에는 담원 게이밍이 정상에 오르면서 6번 우승을 달성했다. LPL은 2018년 인빅터스 게이밍, 2019년 펀플러스 피닉스가 유럽 LEC 팀들을 꺾으면서 2번 우승한 바 있다.

과거 LCK와 LPL이 결승에서 맞붙은 적은 3번 있었다. 2013년 SK텔레콤 T1과 로얄 네버 기브업이 결승에서 대결해 SK텔레콤 T1이 3대0으로 승리하며 LCK팀으로는 처음 월드 챔피언십을 제패했고 2014년에는 삼성 갤럭시 화이트가 스타혼 로얄 클럽을 3대1로 꺾고 우승했다. 지난 해인 2020년에는 담원 게이밍이 쑤닝 게이밍을 3대1로 제압하는 등 세 번 모두 LCK가 승리하면서 상대 전적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했다.

2021년 LoL 월드 챔피언십도 LCK와 LPL의 결승전으로 진행되지만 두 지역의 1번 시드가 결승전까지 살아 남으면서 맞붙는다는 점에서 예년과 다르다. 담원 기아와 EDG 모두 각 지역의 서머 우승자 자격으로 이번 대회에 출전했고 내로라 하는 강호들을 물리치면서 결승까지 올라왔기에 두 지역의 자존심을 건 한판 승부가 될 전망이다.

2020년 월드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담원 기아는 올해 월드 챔피언십까지 우승할 경우 진정한 왕조의 탄생을 전세계에 알릴 수 있다. 2020년 LCK 서머를 우승하면서 창단 첫 LCK 우승을 경험했고 그 해에 세계 최고로 거듭난 담원 기아는 2021년 LCK 스프링과 서머를 또 다시 우승하면서 SK텔레콤 T1에 이어 두 번째로 LCK 3연속 우승을 차지한 팀으로 기록됐다.

만약 이번 월드 챔피언십에서도 정상에 오를 경우 담원 기아는 2015년과 2016년 월드 챔피언십을 연속 제패한 SK텔레콤 T1에 이어 두 번째로 연속 우승에 성공하면서 또 하나의 기록을 세울 수 있다. 국내 대회인 LCK와 세계 최고 권위의 대회인 월드 챔피언십에서 연이어 우승한 담원 기아는 왕조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다.

담원 기아는 이번 월드 챔피언십에서도 최고의 활약을 펼치면서 결승에 올라왔다. 16강 그룹 스테이지에 펀플러스 피닉스, 클라우드 나인, 로그 등 강호들이 포진됐지만 한 세트도 패하지 않았던 담원 기아는 8강에서도 유럽 1번 시드인 매드 라이온스를 만나 3대0으로 완승을 거뒀다. 최고의 페이스를 보이면서 4강에 올라온 T1을 상대한 담원 기아는 특유의 후반 집중력을 보여주면서 3대2로 승리했다. 이번 월드 챔피언십에서 세트 기준 12승2패를 기록한 담원 기아는 승률 85.7%로 전체 1위에 랭크됐다.

담원 기아에게는 걸려 있는 기록도 많다. 사령탑인 김정균 감독의 경우 2013년, 2015년, 2016년 SKT T1 소속으로 월드 챔피언십 우승을 달성했으며 올해까지 우승할 경우 '페이커' 이상혁을 제치고 단독 1위에 올라선다. 결승에서 정글러 '캐니언' 김건부가 MVP를 수상할 경우 2년 연속 MVP라는 유례 없는 기록을 세울 수 있으며 올해를 끝으로 군에 입대한다고 밝힌 탑 라이너인 '칸' 김동하는 커리어 최고 기록을 세울 수도 있다.

EDG는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에 진출한 것만으로도 이미 창단 이래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냈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 연속 월드 챔피언십에 진출한 EDG였지만 최고의 성적은 8강이었다. 8강에서 LPL 3번 시드인 로얄 네버 기브업을 꺾고 8강이라는 문턱을 넘어선 EDG는 4강에서 젠지를 3대2로 제압하고 결승 티켓을 거머쥐었다.

EDG가 담원 기아를 꺾고 우승한다면 LPL 출신 우승팀 가운데 처음으로 LCK를 결승에서 격파하는 팀으로 기록된다. 또 5세트까지 진행된다면 8강과 4강, 결승으로 구성되는 녹아웃 스테이지를 모두 풀 세트로 치르는 진기록을 세울 수도 있다.

LCK 소속으로 뛸 때 달성하지 못했던 월드 챔피언십 우승을 이뤄낸다면 EDG의 핵심 선수인 미드 라이너 '스카웃' 이예찬과 원거리 딜러 '바이퍼' 박도현도 생애 최고의 순간을 맞이할 수 있다. 이예찬은 SK텔레콤 T1의 백업 선수로 활동했으며 박도현은 그리핀과 한화생명e스포츠의 유니폼을 입었으나 우승까지 달성하지는 못했다.

LoL e스포츠의 정점인 월드 챔피언십 우승자가 결정되는 결승전을 위해 라이엇게임즈도 화려한 무대를 준비했다. 오는 11월 7일 LoL 세계관에 기반한 애니메이션인 '아케인 (Arcane)’을 최초 공개할 예정인 라이엇게임즈는 마스터카드가 선보이는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 쇼 오픈(Show Open) 에서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함께 ‘아케인’을 테마로 한 멋진 콜라보를 준비 중이다.

라이엇게임즈는 올해 우승을 차지하는 팀을 위해 메르세데스-벤츠와 함께 우승 반지를 제작했으며 이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를 공개한 바 있다. 이 월드 챔피언십 반지는 라이엇 게임즈의 브랜드 및 이벤트 디자인 팀과 메르세데스-벤츠의 익스테리어 디자이너들이 의기투합해 특별한 디자인으로 공동 제작했으며, 18캐럿 화이트골드와 커스텀 컷 사파이어로 제작되며 소환사의 손을 감싸는 부분은 진품 다이아몬드로 장식된다. 우승 반지는 선수의 소환사명과 팀의 약자를 각인해 손가락에 꼭 맞도록 제작된다.

LCK는 담원 기아의 우승을 응원하는 소셜 이벤트를 진행한다. LCK는 물론, 팀과 관련된 상품, 월드 챔피언십 ‘집관’ 키트, 치어풀, 포스터, 그림, 시청 인증샷 등 LCK의 월드 챔피언십 우승을 응원하는 이미지를 LCK SNS에 보내면 LCK가 이를 취합해 하나의 이미지로 만드는 이벤트다. LCK는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을 마친 뒤 팬들의 응원하는 마음이 담긴 이미지를 SNS 채널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21 롤드컵 결승전 6일 열려…담원 기아 2년 연속 우승 도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