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북도, 북한이탈주민 지원 협의


대체명칭 ‘하나민’ 사용 등 7개 안건 논의

[아이뉴스24 이은경 기자]전라북도는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 정착지원을 위해 유관기관·민간단체 관계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21년도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북한이탈주민 지역협의회는 지난 2011년부터 시작되어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지원·신변보호·교육지원·정착지원을 위해 매년 2회 개최되고 있다.

전북도청 전경 [사진=전북도청]
전북도청 전경 [사진=전북도청]

이날 협의회에서는 조봉업 전라북도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전라북도교육청·전라북도경찰청·전라북도하나센터·전주고용복지센터·민간단체 관계자 등 15명의 위원이 참석해 전북도의 북한이탈주민 사업 현황을 보고하고,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을 위한 발전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북한이탈주민 대체 명칭인 ‘하나민’ 사용에 대한 안건이 다루어졌다.

전북도는 현행 북한이탈주민 지칭 용어의 ‘이탈’이라는 부정적 어감을 없애기 위해 지난 7월 도민제안 공모를 통해 북한이탈주민을 ‘하나민’으로 선정한 바 있다.

이후, 소관부처인 통일부 질의를 통해 현행 ‘북한이탈주민’과 ‘하나민’을 병행하는 것은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판단할 사항이라 답변을 받았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15일 전라북도의회 대정부 건의안에서도 다뤄진 만큼 추이를 살펴보며, 도내 탈북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결정했다.

이 외에도, 22년도 전북하나센터 위탁법인 공모에 관한 사항 등 총 7개 기관별 보고사항을 다루며, 북한이탈주민의 폭넓은 지원을 위한 방안도 논의 됐다.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더 이상 북한이탈주민은 낯선 이방인이 아니라, 우리와 함께하는 이웃이자 자랑스러운 전북도민”이라고 강조했다.

/전북=이은경 기자(cc100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북도, 북한이탈주민 지원 협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