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이뉴스] SKT 2.0 시대 연다…타다, 대형택시 사업 재개


[아이뉴스24 심지혜 기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박정호 SK텔레콤 대표가 12일 본사 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SKT]
박정호 SK텔레콤 대표가 12일 본사 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SKT]

◆ 인적분할 SKT 2.0 시대 임박…'ICT·반도체' 가치상승 꿈 이룬다

SK텔레콤이 인적분할의 최종 관문을 넘었다.

이로써 SK텔레콤은 37년만에 통신을 넘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번 분할을 통해 그간 갖혔던 통신 프레임을 벗고 정보통신기술(ICT)과 반도체 등 성장 사업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SK텔레콤은 12일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 기업분할을 승인 받았다.

이 자리에서 박정호 SK텔레콤 대표는 "그간 통신이라는 프레임으로 인해 온전히 가치를 평가받지 못했다"며 "분할을 통해 통신・반도체・ICT 분야 재정비해 SK하이닉스뿐 아니라 그간 잘 키워온 포트폴리오의 가치를 시장에서 인정받아 주주에게 이를 돌려주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열린 임시 주총에서는 인적분할·액면분할 안건에 대한 찬성율이 99.9%를 기록했다. 주주들의 압도적 지지를 확인한 셈이다.

박 대표는 "회사 분할이 이슈가 많을 수 있는데, 해외 주주들의 반응은 'Thank you(고맙다)'였다"며 "새로운 SKT 2.0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이번 주총 통과로 SK텔레콤은 오는 11월 1일 인공지능(AI)·디지털인프라 서비스 회사(존속회사)와 반도체·ICT 투자전문회사(신설회사)로 각각 새롭게 출발한다.

1984년 설립된 SK텔레콤은 그간 유무선 통신사업을 주력하다 10년 전인 2012년 하이닉스를 인수하며 반도체로 영역을 넓혔다. 5년 전인 2017년부터는 글로벌 초협력과 재무적 투자자들과의 제휴에 기반한 성장을 통해 뉴(New) ICT 분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점차 확장했다.

다만, 통신 프레임을 벗어나지 못하고 기업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한다고 판단, ICT 분야로 확장한 사업에 대한 역량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회사 분할을 결정했다.

지난 2018년 대형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 베이직'을 개시한 이후 2020년 택시업계 등의 압박으로 서비스를 중단한 타다가 약 1년 반만에 대형 승합차 서비스를 재개할 전망이다.  [사진=VCNC]
지난 2018년 대형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 베이직'을 개시한 이후 2020년 택시업계 등의 압박으로 서비스를 중단한 타다가 약 1년 반만에 대형 승합차 서비스를 재개할 전망이다. [사진=VCNC]

◆ 토스 인수된 타다, 대형택시 사업 재개한다

타다가 대형 승합차 사업을 다시 시작할 전망이다. 지난 2018년 11인승 승합차를 바탕으로 한서비스인 '타다 베이직'을 개시하며 기존 택시와 차별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은 타다가 서비스 종료 약 1년 반이 지나 대형 승합차 서비스를 재개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이다.

다만 이번에는 택시 면허를 가진 기사들과 손잡고 대형 승합차 호출 사업을 한다는 점이 다르다. 토스로부터 투자를 받은 타다가 택시 서비스 다변화 등으로 몸집 키우기에 나설지 주목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타다는 지난주 개인택시 기사들을 대상으로 대형 승합차 사업설명회를 진행했다. 설명회는 온라인으로 이뤄졌다. 우선 서울 지역에서 활동하는 기사들을 중심으로 설명회 청취자를 응모한 것으로 알려졌다. 타다는 오는 13일에도 한 차례 추가로 설명회를 할 예정이다.

타다는 설명회를 들은 택시기사들을 대상으로 추후 대형 승합차 기사를 모집할 계획이다. 내부 심사를 거쳐 기사를 선발한다. 대형 택시 서비스인만큼 카니발, 스타렉스, 스타리아 등 중대형 자동차들이 차량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기아 '니로' 등 전기차도 거론된다.

타다는 카카오모빌리티가 현재 서비스 중인 대형택시 서비스 '카카오T 벤티'와 같은 방식으로 서비스를 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T 벤티는 주로 개인택시 기사들을 대상으로 운전기사를 모집하고 있다. 법인택시 소속 기사는 개인택시 기사에 비하면 소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타다 역시 우선 택시면허가 있는 개인택시 기사들을 대상으로 신규 서비스를 만들어나갈 기사들을 모집하는 모습이다.

특히 또 다른 택시업체인 우티가 가맹·일반택시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연내 기존 대형택시 호출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한 만큼, 타다의 핵심 경쟁사는 사실상 카카오모빌리티로 모아지게 된다.

카카오모빌리티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사진은 카카오 T 택시.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사진은 카카오 T 택시. [사진=카카오모빌리티]

◆ '카카오모빌리티' 사실상 무료?…주홍글씨 낙인에 '급제동'

카카오모빌리티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주요 수익 모델마다 독점·불공정거래 낙인이 따라 다닌다. 사실상 전 사업에 제동이 걸리면서 규제 사면초가에 빠진 형국이다.

실제 지난 1일부터 현재까지 진행 중인 국정감사는 화천대유의 대장동 개발과 함께 '온라인 플랫폼' 이슈가 뜨겁게 달아오른 상태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국토교통위원회(국토위)·문화체육관광위원회(문체위)·정무위원회(정무위)·보건복지위원회(복지위)·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 등 주요 상임위들은 올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플랫폼 관계자들을 대거 신청, '플랫폼 국감'이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다.

택시·대리업계와의 갈등을 빚고 있는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과방위·산자위·국토위 등에 증인으로 출석해 여·야 의원들의 질타를 들었다.

12일 현재까지 국회는 카카오모빌리티에 ▲택시 호출 취소 수수료 인하 ▲배회 영업 수수료 폐지 ▲가맹 택시 계약조건 수정 ▲직고용 택시 운전사와의 초과수익 배분 기준 개선 ▲문어발식 확장 금지 ▲프로멤버십 폐지 등을 요구했다. 수익 추구 대신 공익 목적으로 운영해달라는 주문도 있었다.

업계 관계자들은 기업의 자기 결정권을 침해하는 무리한 요구라고 불만을 토해내고 있다. 정부가 내건 최소 규제와 반대로 수수료·사업 영역·시장 점유율 등 모든 부분에 대해 강도 높은 규제를 외치고 있기 때문이다.

양승동 KBS 사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2021년도 KBS(한국방송공사)-EBS(한국교육방송공사)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양승동 KBS 사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2021년도 KBS(한국방송공사)-EBS(한국교육방송공사)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 KBS 제역할 못해…양승동 "시장변화 대응못한 결과"

양승동 KBS 사장이 'KBS가 공영방송으로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 "KBS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충분하게 대응하지 못한 결과"라고 말했다.

1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KBS 국정감사에서 한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공영방송 KBS의 역할이 미진하다고 지적하자, 양승동 사장이 이같이 대답했다.

한 의원은 "(KBS 수신료 인상 관련 여론조사에서)공영방송 필요성에 대해서는 92% 동의를 하나, KBS가 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에는 46% 정도가 동의를 했다"며 "이 부분은 왜 그렇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양승동 사장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KBS가 충분하게, 적절하게 대응을 하지 못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빠른 시간내에 적응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지스타 조직위원회]
[사진=지스타 조직위원회]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지스타2021…'빅3'는 불참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1'의 세부 계획이 공개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한시적으로 중단된 오프라인 전시가 재개된다. 다만 국내 게임업계 '빅3' 업체는 빠졌다.

지스타조직위원회(위원장 강신철, 이하 조직위)는 '지스타 2021' 참가 접수 결과와 함께 메인스폰서, 확정된 주요 프로그램을 12일 공개했다.

지스타 2021 참가 신청 결과 총 1천221부스(BTC관 908부스, BTB관 313부스)로, BTC관에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 그라비티, 시프트업, 엔젤게임즈, 인벤, 프록시마 베타가 대형 부스(40부스 이상)로 참가한다.

예년 대비 부스 및 참가사의 수는 50%가량 감소했으나 이는 참가 신청 기간에 재확산된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풀이된다는게 조직위의 설명이다.

지스타 2021 메인 스폰서로는 카카오게임즈가 선정됐다. 카카오게임즈는 동시에 BTC관에 100부스의 대형 부스를 마련함에 따라 2021년 재개되는 지스타 오프라인 전시에도 참관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에픽게임즈 "韓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 통과 환영"

'언리얼 엔진'으로 유명한 에픽게임즈가 구글 등 앱마켓 사업자가 특정 결제 방식의 강제를 금지하는 이른바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이 통과된 것에 대해 환영의 의사를 거듭 밝혔다.

팀 스위니 에픽게임즈 대표는 12일 진행된 '언리얼 서밋 온라인 2021' 오프닝 행사에서 "한국이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을 통과시키며 보다 개방적이고 상호 연결된 디지털 생태계에 초석을 다졌고 메타버스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박성철 에픽게임즈코리아 대표도 "최근 모바일을 지배하는 구글이 게임에서 해오던 인앱결제 강제를 다른 산업 분야로 확대하겠다고 천명해 걱정이 됐는데 놀랍게도 한국에서 전 세계 최초로 제동을 거는 법안이 통과됐다"며 "당시 미국 시간으로 새벽이었는데 팀 스위니 대표가 '나는 한국인이다'라는 트윗을 올렸다"고 언급했다.

앞서 팀 스위니 대표는 지난 8월말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이 국회를 통과할 당시 트위터를 통해 "나는 한국인이다(Iam a Korean)"라고 쓸 만큼 반색한 바 있다. 이는 1963년 존 F. 케네디 미국 대통령의 연설 "나는 베를린 시민이다(Ich bin ein Berliner)"를 패러디한 것이다.

과기정통부 [사진=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 [사진=과기정통부]

◆'데이터 기본법' 국무회의 의결…"내년 4월부터 시행"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데이터 기본법'이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내년 4월부터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데이터 산업발전 기반을 조성하고,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해 온 '데이터 산업진흥 및 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데이터 기본법) 공포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12일 발표했다.

'데이터 기본법'은 '데이터 기본법제‘에 대한 필요성이 관련 업계에서 꾸준히 제기되는 상황에서 지난해 12월 발의됐으며, 과방위와 본회의 의결 등을 거쳐 국무회의에 상정됐다.

송경희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데이터 기본법 본격 시행으로 정부가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하고, 데이터가 국민의 삶의 변혁을 이뤄내기를 기대한다"면서, "법 시행을 위한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심지혜 기자(sj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뉴스] SKT 2.0 시대 연다…타다, 대형택시 사업 재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