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라파스, 포스트바이오 지분 취득…"분자진단 및 백신기반 기술 확보"


백신 연구 개발·생산 진행 예정… 마이크로니들 패치 백신 생산 역량 확보 계획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라파스가 반려동물 임상진단검사 및 분자진단 전문 기업 포스트바이오에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라파스가 반려동물 임상진단검사 및 분자진단 전문기업 '포스트바이오' 지분 46.54% 취득했다. 라파스는 이번 지분 투자를 통해 포스트바이오와 공동으로 백신 연구 개발·생산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은 라파스 CI. [사진=라파스]
라파스가 반려동물 임상진단검사 및 분자진단 전문기업 '포스트바이오' 지분 46.54% 취득했다. 라파스는 이번 지분 투자를 통해 포스트바이오와 공동으로 백신 연구 개발·생산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은 라파스 CI. [사진=라파스]

라파스는 6일 공시를 통해 포스트바이오 지분 46.54%를 약 31억원에 취득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분 투자를 통해 라파스는 포스트바이오와 공동으로 백신 연구 개발·생산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동안 대형제약회사에 의존해왔던 백신 원료를 자체 개발·생산해 자력으로 마이크로니들 패치 백신을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2013년 설립된 포스트바이오는 생물안전 2등급 연구시설을 보유해 검역본부로부터 '가축병성감정기관 및 동물의약품의 실험실시 기관'으로 지정받았고, 환경부로부터 '야생동물 질병진단 기관'으로도 지정받은 바 있다. 지난해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체외용 의료기기 제조업 허가를 받았다.

포스트바이오는 지난해 전년동기 대비 약 143% 성장한 40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116% 오른 5억원을 기록했다.

천두성 포스트바이오 대표는 서울대학교 수의학과에서 병리수의학 박사를 취득했으며, 질병관리본부에서 바이러스진단 및 감염병분야 백신개발연구를 오랜 기간 수행했다. 아울러 미국 오하이오주립대에서 사스(SARS) 바이러스 감염질환 모델 연구를 수행하는 등 감염병 및 백신분야에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라파스 관계자는 "이번 지분 취득 배경은 포스트바이오의 연구역량과 천두성 대표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원활한 백신 원료 수급과 마이크로니들 패치 백신 사업 내재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라파스는 이미 천 대표와 백신 개발 사업 분야에서 협력해 오고 있었으며, 소아마비 백신 등 여러 백신 원료를 조달한 바 있다"고 말했다.

정도현 라파스 대표는 "이번 포스트바이오 지분 취득으로 라파스의 백신 사업이 보다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연관산업의 진출로 새로운 캐시카우 사업영역을 확보한 의미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동물약품협회에 따르면 국내 동물의약품 총 시장 규모는 지난해 1조2천370억원으로 추정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방안 보고서'를 통해 국내 반려동물 연관산업은 2027년 6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라파스, 포스트바이오 지분 취득…"분자진단 및 백신기반 기술 확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