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재용 불참' 삼성 준법위 회의…보고서 하나로 '실효성' 높일까


'준법위반 리스크 유영화' 고려대 용역 보고서 승인…"실효적 감시활동 노력할 것"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정기회의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없이 진행됐다. '준법 경영' 강화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이 부회장이 출소 후 첫 행선지로 이번 회의에 참석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지만, 이 부회장은 계열사 경영 현안을 챙기는 데 더 집중하는 모양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 서초사옥에서 정례 회의를 열고 올해 5월 고려대 지배구조연구소에 발주했던 '최고경영진의 준법위반 리스크 유형화 및 평가지표' 최종 용역보고서를 받아 점검하고 승인했다.

이날 승인된 보고서는 최고 경영진의 준법 위반 리스크를 6가지 유형으로 정리하고 세부 점검 사항을 담았다. 또 지표화가 가능한 항목들을 평가지표로 제시했다.

앞서 준법위는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실효성 문제를 두고 지적하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보고서에 대한 용역을 맡긴 바 있다. 재판부는 준법위가 실효성의 기준을 충족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준법위 활동을 이 부회장의 양형에 반영하지 않았다.

준법위 관계자는 "보완 과정을 거쳐 용역 보고서를 최종 승인했고, 관계사 적용 등 보고서 활동 방안은 향후 검토할 것"이라며 "보고서를 활용해 실효적인 감시활동을 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복절 가석방으로 풀려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3일 오전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나와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아이뉴스24 DB]
광복절 가석방으로 풀려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3일 오전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나와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아이뉴스24 DB]

준법위는 이번 보고서를 기점으로 삼성 지배구조 관련 리스크를 차단하는 작업에 더 속도를 낼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생명 등 핵심 3개 계열사가 직접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맡긴 지속가능한 경영 체제 관련 컨설팅 보고서와 이번 보고서를 공유해 연내 지배구조 개편 작업을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이다.

이 부회장도 향후 준법위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다양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또 조만간 이 부회장이 준법경영 강화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준법위를 찾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 부회장은 파기환송심 재판 이후 옥중 부재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준법위에 힘을 실어주며 삼성의 준법 문화 안착에 공 들여 왔다. 특히 지난 1월 수감 나흘째에는 "준법감시위원회 활동을 계속 지원하겠다"며 "위원장과 위원들께서 앞으로도 계속 본연의 역할을 다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부탁드린다"는 옥중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준법위도 이에 맞춰 꾸준히 삼성그룹의 준법 경영을 위한 활동을 해왔다. 특히 지난 4월에는 준법감시위 내 노동소위원회를 따로 구성해 삼성전자 등 관계사의 노동 현안을 보다 심도있게 들여다 봤다. 노동소위원회는 김지형 위원장, 고계현 위원, 성인희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관계사 노사관계 자문그룹과 만나 '무노조 경영 폐기' 전략을 점검하기도 했다.

지난 11일에는 김지형 준법감시위원장이 삼성 계열사의 인사담당 부사장들을 대상으로 '삼성의 준법경영'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준법경영의 출발점이 되는 경영진의 준법 의지를 제고하고 이를 통해 삼성그룹 전체로 준법 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기 위해 이번 강연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올해 초 이 부회장이 재수감된 이후에도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등 7개 관계사 최고경영진과 간담회를 가지며 '준법 경영을 계열사별로 강화하자'고 전한 바 있다.

재계 관계자는 "지배구조 개선 측면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야 준법위도 존재에 대한 명분을 확실하게 가져갈 수 있을 듯 하다"며 "이 부회장의 의지가 확고한 만큼 이날 회의를 기점으로 삼성의 준법 경영 안착에 속도를 내는 한편, '뉴 삼성'에도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듯 하다"고 밝혔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용 불참' 삼성 준법위 회의…보고서 하나로 '실효성' 높일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