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술도 무인판매"…CU, 업계 첫 주류 자판기 도입


신세계아이앤씨와 R설악썬밸리리조트점에 설치

CU R설악썬밸리리조트점에 설치된 주류 판매기. [사진=BGF리테일]
CU R설악썬밸리리조트점에 설치된 주류 판매기. [사진=BGF리테일]

[아이뉴스24 신지훈 기자] CU는 올해 규제 샌드박스 승인을 받은 주뮤 무인 자동판매기(주류 판매기)를 강원도 고성의 CU R설악썬밸리리조트점에서 업계 최초로 상용화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를 위해 CU는 주류 자판기 실증 특례 업체로 선정된 신세계아이앤씨와 주류 자판기 도입 계약을 체결하고, 국세청에도 관련 사업 개시를 위한 신청을 마쳤다.

현재 주류는 판매 허가를 받은 장소에서 대면으로만 성인인증 후 판매하는 것이 원칙이나, 최근 산업통산자원부가 해당 사업에 대한 규제 샌드박스를 승인함으로써 편의점 등 일반 소매채널에서 무인으로 판매가 가능해졌다.

주류 자판기의 성인 인증은 이동통신 3사가 모두 운영 중인 PASS의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이용한다. 나이 등 신원 확인이 필요한 경우 모바일에 저장된 QR코드나 바코드 스캔만으로 쉽고 빠르게 신분 확인이 가능하다.

PASS 앱에서 지문이나 핀(Pin) 번호로 면허증 진위 및 신청자 동일인 여부가 확인이 돼야 등록이 되기 때문에 신분증 도용 및 개인정보 유출이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또 휴대폰 내 안전 영역에 정보가 저장돼 위변조 및 탈취가 불가능하다.

CU가 도입하는 주류 자판기는 소주, 맥주, 전통주, 와인 등 45종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고객이 성인 인증 후 상품을 선택하고 신용카드로 결제(현금 불가, 간편결제 가능)하면 투입구를 통해 상품을 받을 수 있다.

향후 CU는 주간엔 유인(有人), 야간엔 무인(無人)으로 병행 운영하는 하이브리드 편의점 중 호텔, 리조트 입지 등에 선별적으로 주류 자판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CU는 현재 290여개의 하이브리드 편의점을 운영 중이다.

이은관 BGF리테일 CVS Lab 팀장은 "주류 자판기 상용화는 정부의 규제 혁신과 기업의 발 빠른 실행을 통해 소비 활성화와 산업의 발전을 실현한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며 "각 분야 최고의 기술과 역량을 가진 기업들이 힘을 합쳐 새로운 유통 트렌드를 이끌어 간다는 측면에서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신지훈 기자(gamj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술도 무인판매"…CU, 업계 첫 주류 자판기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