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미정상회담 '후속조치' 착수…송영길 "여야정 협의체 시급"


김부겸 "방미성과, 국민들 체감하도록 면밀히 준비"

김부겸 국무총리,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당정청이 한미정상회담 후속조치 마련을 위해 본격적으로 머리를 맞댔다. 문재인 대통령이 방미 성과를 잘 살려나갈 수 있도록 정치권이 초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당부한 데 따라 28일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이날 오전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문 대통령의 방미 성과를 점검하고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청와대에서도 서훈 안보실장, 이호승 정책실장, 이철희 정무수석이 참석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정부는 방미성과를 국민들이 체감하도록 면밀히 준비하겠다"며 "당 여론과 비판이나 질책, 협력도 중요한 만큼 그때그때 쟁점을 보고드리겠다"고 했다.

지난 26일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간담회에서 언급된 '여야정 협의체'에 대한 협조 요청도 나왔다. 당시 문 대통령은 "오늘 만나보니 소통의 자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면서 여야정 협의체 정례화를 제안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대통령 방미성과를 구체화하려면 당정이 논의할 시점"이라며 "여야5당 대표들이 만나 많은 의견을 냈는데 여야정 협의체를 빨리 구성해 이런 문제를 초당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윤호중 원내대표도 국회의 후속조치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한미백신파트너십,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첨단산업 협력강화, 기후변화 대응 등 정상회담 성과는 우리 모두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직결되는 과제"라며 "역대 최고 성과를 뒷받침하려면 후속조치를 서둘러야 한다"고 했다.

또 "6월 국회에서 입법성과를 통해 통해 한미정상회담 성과를 이루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평화, 백신, 경제 모두 한미동맹이 강화되는데 더이상 여야에 이견이 있을 수 없다. 초당적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당에서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박완주 정책위의장, 윤호중 사무총장이, 정부 측에선 김부겸 총리,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노형욱 국토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 정의용 외교부 장관, 서욱 국방장관, 문승욱 산업부 장관, 권덕철 복지부 장관, 이문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이 참석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미정상회담 '후속조치' 착수…송영길 "여야정 협의체 시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