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B2B의 새로운 패러다임 e-마켓플레이스 (2)


2. e-마켓플레이스의 가치

기업 대 기업간의 상거래를 지원하는 새로운 e-비즈니스의 형태인 e-마켓플레이스는 기존의 완제품을 사고 파는 소비자 위주의 B2C와 달리 최종적인 소비자에게 공급되기 전 단계에서의 거래들을 위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다 보니 이러한 거래를 구매자의 입장에서 구매(Purchasing) 및 조달(procurement)이라는 색다른 관점을 취하고 있다.

그러한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기업 매출액 중 평균 40% 이상이 구매/조달에 관련된 비용이라는 분석 자료를 보면 알 수 있다. 실제 많은 기업들이 판매를 늘리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원가 절감을 위해 자동화 설비를 비롯하여 많은 오퍼레이션 관리에 투자를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매/조달에 대한 부분은 운영/기술상의 문제로 등한시 된 부분이 있었고 그 와중에 CALC/EC등이 그 대안의 일부로 각광을 받고 있기도 하였다.

[e비즈니스 : 성공을 위한 로드맵(e-business: success for roadmap)]이라는 책에서 위와 같은 견해에 입각, 새로운 구매/조달 관련 정보 솔루션들이 중요하다는 관점을 피력하고 있다.

잠시 몇 가지 내용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구매(purchasing)와 조달(procurement)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구매는 물품의 실질적인 구매와 구매 프로세스와 관련된 활동들을 언급하는 개념이며 조달은 좀더 광의의 개념으로 구매, 운송, 창고 관리 그리고 해외로부터의 구입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물품/서비스의 요청에서 시작하여 대금의 지불로 끝나는 과정까지 자동 제어로 이루어지는 프로세스로 서류에 기반을 둔 전통적인 프로세스에서 전자적인 프로세스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한다.

전자 조달의 주된 이점을 크게 두 개의 범주로 요약하는데 그것은 바로 효율성(efficiency) 과 효과성(effectiveness)이다.

효율성효과성
조달비용의 절감공급망에 대한 효과적 통제
조달주기의 신속성조달 관련 데이터의 적극적인 관리
부정한 방법에 의한 구매 감소조직 내 고품질의 물품 결정
더욱 조직화된 정보
백오피스 시스템과의 통합성

하지만 e-마켓플레이스는 구매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이점 뿐만 아니라 공급자와 모두의 이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더욱 확장된 개념에서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구매자가 누리는 이점

- 전세계 공급업체에 실시간 접근 가능.

- 역 경매와 같은 새로운 인터넷 기반 사업 관행으로 모든 물품과 서비스를 저가에 구매.

- 미래에는 실시간으로 제품 설계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거래 파트너들이 서로 협력하여 신제품 진출 주기를 단축할 수 있도록 함

공급자가 누리는 이점

- 창업비용 없이 새로운 시장에 접근 가능.

- 기존 고객 보유와 새로운 고객 유치를 위한 비용 절감.

- 구매자의 수요 정보에 접근함으로써 자원을 최적화하고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최저가에 적시 납품.

모든 참가업체가 공통적으로 누리는 이점

- 판매 수입 및 수익성 증대.

- 원가 절감 및 내부 처리 능률화.

- 자원 활용의 최적화와 일정 수립 및 주기 시간의 개선을 통하여 공급 체인에서 비롯되는 시간 단축.

- 더 나은 자재 계획과 구매로 재고를 줄임으로써 공급 체인에서 비롯되는 원가 절감. - 실시간 공동 엔지니어링 설계 및 동시 엔지니어링을 통해 신제품 출하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및 서비스하기에 적합한 설계 향상.

e-마켓플레이스를 통한 가치 창출은 단순히 구매/조달의 투명한 운영을 통한 비용 절감 효과와 신속한 제품 개발을 위한 정보 공유로 동종 업계 전반에 미치는 경쟁력 제고 외에도 가상공간을 통한 시너지(Virtual M&A Synergy Effect-개인적으로 예측 분석되는 가장 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 커뮤니티 형성, 커뮤니케이션 향상 등이 있을 것이다.

또한 e-마켓플레이스의 비즈니스 모델 발전과정 여하에 따라서 지속적이며 다양하게 나타나리라 예상된다.

/서호익 한국오라클 hisuh@kr.oracle.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B2B의 새로운 패러다임 e-마켓플레이스 (2)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