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2)


◆경제주체와 수익창출 방식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유형 분류(상). - Provider 영역의 인터넷 사업

시장에서 신규 사업 영역을 '경제 주체별’로 조망해 보면 전통(Off-line 혹은 real) 시장과 사이버(Cyber 혹은 On-line) 시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중개하는 Sellers, Intermediaries 영역이 있다. 또 이들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Buyers 영역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그런데 전통적인 경제 주체 모델 분류에는 들어있지 않으나 인터넷 경제에서 언급해야 할 것이 인프라를 구축하고 통합하는 Providers 부분이다. 인터넷 시장이 기술적인 분야, 즉 정보시스템에 근거하고 있다는 특성 때문에 기존 경제 주체 모델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지원 부대 개념의 Provider가 2년전부터 언급되기 시작했다.

Provider 영역에서 발생하는 사업은 ▲고객의 인터넷사업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마케팅서비스 ▲인터넷상에서 거래까지 수행하도록 하는 Trading서비스 ▲웹 관련 기술로 사업 효율성을 높이는 Computing 서비스 ▲서비스의 네트워크 인프라가 되는 Communication서비스 ▲사업 참여 인력 인터넷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Learning서비스 등이 있다.

이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마케팅서비스

사업요구와 기대에 맞게 고객으로 하여금 최상의 인터넷 사업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으로 마케팅 전략 등의 컨설팅을 비롯해 PR 웹디자인 시스템관리 등이 이에 해당된다.

▲Trading서비스

상거래의 공급자와 수요자 양측을 만족시키는 전자적 방법을 제공하는 서비스. 주문처리부터 카드지불 결제, 전자 카탈로그 관리, 물류·유통 등의 제반 업무를 지원한다.

▲Computing서비스

기업의 내부 관리나 사업 효율성 확보를 위한 웹 기반 기술서비스. 전자우편시스템, 파이어월을 통한 보안 체계 구축, 현존 시스템의 웹 전환과 연계를 위한 컨설팅, 호스팅 서비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Communication서비스

Marketing서비스, Trading서비스, Computing서비스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Learning서비스

기업 및 사회 환경이 인터넷 기반으로 급속히 이동함에 따라 사업 주체들의 지식 함양을 통해 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 및 훈련 서비스를 말한다.

/인터네티즈 유광호이사, 김종범이사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2)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