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쇼핑몰 '지는 해' 포털쇼핑 '뜨는 해'

랭키닷컴, 온라인쇼핑몰 이용형태 변화 발표


하루 수천만명이 이용하는 온라인쇼핑몰의 이용형태가 변화하고 있어 주목된다.

랭키닷컴은 최근 온라인쇼핑몰 방문자수 추이를 분석한 결과치를 28일 발표했다.

이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쇼핑몰 이용자들은 종합쇼핑몰 보다는 가격경쟁력에서 강한 오픈마켓을, 가격비교를 위해서는 포털쇼핑을 예전보다 더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대중이 주로 이용했던 가격비교 쇼핑몰이나 판매전문 종합쇼핑몰은 방문자가 서서히 감소하는 반면 대형 검색포털에서 운영하는 쇼핑몰과 오픈마켓 방문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랭키닷컴에서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포털쇼핑, 종합가격비교 등 인터넷 쇼핑과 관련된 주요 분야의 2006년 이후 월간 방문자수를 조사한 결과 지난 4년간 가장 많은 방문자 증가를 보인 것은 포털 쇼핑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4년간 0.7%의 방문자 증가로 큰 변화 없는 쇼핑 대분류를 제외한 조사대상 4개 소분류 중 가장 많은 방문자 감소를 보인 분야는 종합가격비교 분야였다.

포털쇼핑은 검색 등을 위해 매일 막대한 규모의 방문자가 포털 메인페이지를 찾으면서 포털쇼핑까지 연계된 것으로 랭키닷컴은 분석했다.

실제 지난 2006년 3월 1천307만 여명의 월간 방문자수를 기록했던 포털쇼핑은 올해 3월 약 7.8%증가한 1천400만명 이상을 기록했다.

이는 종합쇼핑몰 방문자수인 1천369만 명보다 약 40만 명 가량 많은 것으로 2006년 1월 이후 처음으로 포털쇼핑 방문자가 종합쇼핑몰 방문자를 넘어섰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관련기사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