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와이브로 직원 대기발령…포스데이타 노조설립


어제부터 단체행동...22일 대표이사 면담예정

생태계를 고려하지 않은 정부의 '독불장군'식 정책이 와이브로 현장 직원들을 대기발령으로 내몰고, 급기야 노동조합이 설립돼 투쟁 국면을 맞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다.

18일 포스데이타노동조합은 지난 5월 28일 노동조합 설립신고를 마치고, 민주노총 전국IT산업노동조합연맹에 가입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특히 이번 일은 삼성전자 등 일부 대기업에 편중된 정부의 와이브로 시장 활성화 전략에 대한 부산물로, 정부의 책임론이 불거질 전망이다.

포스데이타의 경우 정부의 와이브로 활성화 정책에 동참해 막대한 기술개발 투자에 나선 바 있다. 그럼에도 국내에선 KT의 포항 사업 일부에 시범장비를 납품하는 선에서 판로가 막혔다. KT가 수행한 대부분 프로젝트는 삼성전자가, SK텔레콤은 SK텔레시스가 공급한 것이다.

포스데이타노동조합에 따르면 지난 4월 포스데이타는 와이브로 사업으로 인한 경영악화를 이유로 직원들에게 구조조정을 예고했고, 직원들과 갈등이 깊어졌다.

포스데이타는 4월부터 DVR사업을 윈포넷에 자산분리방식으로 매각하면서 관련 직원 30여명을 넘겼고, 6월 15일에는 와이브로 사업부문의 310명 가운데 130명을 포함한 150여명을 '희망퇴직' 시켰다. 6월16일자로 희망퇴직을 거부한 와이브로 사업부문의 직원 80여명은 대기발령을 받았다. 이런 과정을 거쳐 포스데이타 노동조합이 설립됐다.

포스데이타 노조 측은 "포스데이타의 경영악화는 와이브로 연구개발 비용의 상각과 작년 하반기부터 계속돼 온 사측의 영업활동 위축으로 비롯됐다"며 "경영실패의 책임을 직원들에게 전가하며 일방적 구조조정을 강행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강조했다.

또 "와이브로는 이제 기술개발이 끝나 본격적으로 영업수익이 확대될 전환기에 들어섰는데, 이 시점에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해 성장기에 들어선 와이브로 사업을 고사시키는 일은 도저히 이해하기 어렵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포스데이타는 와이브로 기술개발 투자에 총 1천700억원을 투자, 이 중 636억원 정도를 지난 해 상각했다. 그러나 생각만큼 와이브로 시장이 열리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 대해 지난 정부의 와이브로 정책 실패 결과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옛 정보통신부가 와이브로 정책과 관련, 전국사업자만을 고집하면서도 음성 기능을 허용하지 않았으며 하나로텔레콤이 중도에 사업권을 반납했음에도 대역폭을 국제기준(10㎒)에 맞게 바꾸지 않은 것은 명백한 정책 실패"라고 평가했다.

이어 "삼성전자도 시장의 파이를 키우기 위한 생태계에는 무관심했다"면서 "와이브로 정책의 큰 변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포스데이타노동조합은 부당전보 구제신청을 진행할 예정이며, 지난 16일부터 매일 오후 6시부터 7시까지 퇴근시간에 포스데이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22일에는 박한용 포스데이타 사장을 노동조합위원장이 만나는 등 교섭에 나서기로 했다.

포스데이타 노조는 "조정이 성립되지 않으면 냉각기간 경과 뒤 쟁의행위와 오는 25일 민주노총과 함께 하는 기자회견을 포함한 단체행동을 단행할 것"이라며 "그간의 노조불인정, 교섭 해태 및 거부, 노조활동 탄압 등 포스데이타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서도 고발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포스데이타는 시스템통합(SI), 시스템운영(SM), 컨버전스, 와이브로(FLYVO) 사업을 하는 포스코 계열 IT전문회사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와이브로 직원 대기발령…포스데이타 노조설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