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의 현재와 미래 (3)


2 . 인터넷쇼핑 에이전트의 역할 (하)

▶ 보증 및 편리성 제고 (Trust & Facilitation )

인터넷을 통한 상품거래에는 몇 가지 난점이 존재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구매하는 것과는 달리 소비자들이 지불결제, 상품배송, 교환환불 등을 아직 완벽하게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 활성화에 장벽으로 작용한다. 또한 수 많은 인터넷 쇼핑몰별로 따로 회원가입을 해야 하거나, 대금결제방법에 차이가 있다거나 하는 점들도 인터넷쇼핑을 불편하게 하는 점이다.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는 지불결제, 상품배송, 교환환불 등의 보증하여 거래의 신뢰성을 보장하고, 인터넷 쇼핑 활성화의 제반장벽을 제거한다.

▶ 판매촉진 (Promotion )

보다 광범위한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를 통해 구매행위에 도움을 얻고 있다. 이는 곧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의 구매영향력이 성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인터넷쇼핑 에이전트는 수요자 Pool의 고객DB 와 각 고객집단 혹은 개인의 소비성향에 대한 각종 통계자료를 지니게 된다.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이를 적절히 활용한여 정확한 타깃 마케팅과 여러가지 판촉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 소비자 보호 (Comsumer Protection)

종래에는 상품 기획이나 유행의 창조 등은 주로 상품 공급자가 수행하는 역할이었으며, 고립되어 있는 소비자 개인들이 판매자 혹은 제조사에 미칠수 있는 영향력은 매우 작았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제품정보의 공유, 가격비교, 제품평가, 소비자 커뮤니티의 형성 등은 소비자의 능동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였다.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가 이와 같은 소비자 중심의 제반활동과 결합, 확장해나가는 것은 하나의 경향성으로 고착되어 갈 전망이며, 이를 통해 중개자로서의 권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 다음 회에는 '국내외 주요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 소개'라는 주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신종관 바람소프트 대표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의 현재와 미래 (3)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