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주가 급락, KT-KTF 합병 걸림돌 되나


안정세를 찾는 듯 했던 금융시장이 다시 요동치며 KT-KTF간 합병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주가가 합병에 반대하는 주주들에게 부여할 매수청구권 가격을 밑돌고 있기 때문이다. 매수청구권을 행사해 차익을 얻겠다는 주주가 많아질 경우 자금 부담 때문에 합병이 무산될 수도 있다.

24일 KT의 주가는 3만5천800원, KTF주가는 2만6천300원에 마감됐다. KT는 0.14% 하락했고 KTF는 장중 3.82%나 하락하다 막판 매수세가 유입되며 상승반전했다.

이같은 주가는 합병에 반대하는 주주에게 지급할 매수청구 가격에도 못미치는 수준이다. KT의 매수청구 가격은 3만8천535원이며 KTF는 2만9천284원이다.

일반적으로 매수청구 가격은 주가 보다 낮게 결정된다. 하지만 양사가 합병을 결의한 지난 1월20일 이후 지금까지 주가가 동반 급락하면서 매수청구가격이 주가를 역전하는 현상이 벌어졌다. 특히 지난주부터 지수가 급락하며 주가도 급격히 하락하는 양상이다.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이석채 KT사장이 직접 미국을 방문해 투자자들과의 면담을 진행한 이후에도 주가는 연일 약세다.

주가가 매수청구 가격을 밑돌면 주식을 매도하는 것만으로도 차익을 얻을 수 있다. 이를 알고 있는 KT는 1조원, KTF는 7천억원 이상 매수청구권이 청구되면 합병을 취소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정해 두고 있다.

통상 상장사들은 기존에 정한 매수청구 행사액이 사전에 정한 한도를 넘어설 경우 합병을 취소한다. 지난해 합병을 진행하다 취소한 LG이노텍과 LG마이크론이 그같은 사례다.

KT와 KTF가 공시한 최대 매수청구 수용 금액을 현 시가총액대로 적용하면 KT의 경우 현 시가총액의 약 10%, KTF는 약 14% 이상의 매수청구가 신청되면 회사측이 합병을 취소할 수 있다.

주총 때까지 주가가 회복되면 이같은 문제가 사라지지만 현재 주식시장 상황이 그리 만만치 않다. 미국 다우지수가 12년래 최저치로 주저 앉았고 국내 증시도 외인 매도세 속에 흔들리고 있다. 미국 증시가 추가로 하락하고 코스피 지수도 동반하락할 경우 KT, KTF의 주가도 부진할 수 밖에 없다. 물론 합병 의지가 강력하다면 KT가 재원을 조달해 매수청구를 받아들이거나 자사주 매입 등으로 주가 방어에 나설 수 있다.

합병의 '키'는 외국인과 기관이 쥐고 있다. 외국인은 KT지분 약 38%를 보유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KT의 지분 5.69%를 보유한 1대 주주다. KTF 지분 10.4%를 보유한 NTT도코모와는 교환사채 발행을 통해 동의를 확보한 상태다.

장기투자를 선호하는 기관들이 합병에 반대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일부 이탈이 발생할 경우에는 회사측에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일단 개인투자자들은 상당수가 일단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권리를 행사한다고 해서 꼭 매수청구까지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행사를 해야 '선택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합병에 대한 정부의 허가 문제도 중요하지만 결국 KT-KTF간의 합병은 시장이 키를 쥐고 있다"고 주가가 이번 합병의 결정적인 변수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백종민기자 cinqang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주가 급락, KT-KTF 합병 걸림돌 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