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구글폰' 이어 '구글 PC' 나올까


지메일·구글독스, 오프라인서 사용…"플랫폼 PC 준비 일환"

구글폰에 이어 구글PC가 조만간 등장할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외신들에 따르면 구글 이용자들은 지난 27일(현지 시간)부터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지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구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글기어 덕분이다.

이렇게 되면서 구글이 모바일 운영체제(OS)를 탑재한 '구글폰'에 이어 자체 OS와 브라우저, 오피스 등을 탑재한 '구글 PC까지 내놓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구글은 이미 지난 해 3월부터 문서작업 솔루션 '구글 독스(Google Docs)'를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PC에서 지메일과 구글독스를 웹 접속 없이 사용하는 것은 마치 마이크로소프트(MS)의 '아웃룩 익스프레스'와 '오피스' 프로그램을 연상케한다.

◆안드로이드-크롬 PC 등장 가능성 커져

구글의 이 같은 행보는 구글 OS와 브라우저를 탑재한 '구글 PC'를 만들겠다는 계획의 일환이라는 게 일부 외신들의 시각이다.

최근 구글의 스마트폰 OS 안드로이드가 넷북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됐다는 실험결과가 나온 바 있다. 또 최근 구글이 웹 브라우저 '크롬'의 정식버전을 내놓은 것도 '구글 PC'가 등장할 가능성을 강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윈도-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반의 'MS PC'에 대항할 안드로이드-크롬 기반 '구글 PC'가 나올 날이 조만간 올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게 된다. OS와 브라우저 뿐 아니라 자체 오피스프로그램과 이메일까지 갖춘 '구글 PC'가 탄생할 소지가 크게 된 것이다.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올해 안에 안드로이드 넷북이 출시될 것이라고 예측도 나오고 있다.

아직은 안드로이드와 크롬이 PC의 주요 플랫폼이 되기에는 부족하지만, 점차 MS와 경쟁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편 이처럼 구글이 MS의 무기인 PC 플랫폼을 강화하고 있는 반면, MS는 구글의 무기인 검색 사업을 키우기 위해 투자하고 있다. 웹 시장의 최강자 자리를 두고 양사의 치열한 전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글폰' 이어 '구글 PC' 나올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