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4대강 논란 속 '대운하 띄우기'


'부국환경포럼' 발기인 대회 열려…친이계 인사들 불참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4대강 정비사업이 한반도대운하 기초작업이라는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운하를 지지하는 시민단체인 '부국환경포럼'이 10일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지난 대선 당시 한반도 대운하 추진위원장을 맡았던 한나라당 박승환 전 의원 등 100여명의 인사들은 이날 서울 마포 가든호텔에서 부국환경포럼 발기인대회를 열었다.

발기인 명단에는 류우익 전 대통령 실장을 비롯해 한나라당 강승규, 안홍준, 진수희, 차명진 의원 등 친이계 인사들이 이름을 올렸지만 대부분 행사에는 참석하지는 않았다.

이들의 불참은 최근 정치권에서 일고 있는 4대강 정비사업의 한반도 대운하 의혹의 화살을 맞을 수 있다는 부담감을 느껴서인 것으로 풀이된다.

박 전 의원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이제는 정말 개발과 보존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새로운 환경운동이 생길 시점이라고 생각한다"며 "전 세계적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이 시대적 과제가 돼 있는 이상 모든 산업에서 환경은 매진해야 할 사업"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어느 나라보다도 국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선진국 규모로 업그레이드 하는 국토관리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환경 파수꾼이 될 수 있는 모임을 만들고자 한다"고 창립 취지를 설명했다.

박 전 의원은 이어 기자들과 만나 4대강 정비사업이 대운하 기초작업이라는 지적에 대해 "일부 지역에서는 4대강 정비사업을 희망하고 있고, 친환경 사업이면 적극 지지할 것"이라면서 "4대강 정비사업과 대운하는 설계자체가 다르다”며 “정치적으로 옮기는 것을 옳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운하는 환경과 토목적으로 같이 추진해야 하는 사안으로 장기간 시일이 걸린다"며 "대운하는 국민적 여론이 수렴돼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보수단체 '선진화시민행동' 대표를 맡고 있는 서경석 목사는 축사에서 "정치권은 대운하의 '운'자만 나와도 안 된다고 하면서 난리지만 운하 추진은 전문가들의 토론이 필요한 문제로 정치권은 빠졌으면 좋겠다"며 "정부도 대운하를 밀고 나가는 것은 옳지 않지만, 소운하는 해야 한다고 본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발기인대회는 강영환 MB연대 호남대표, 이철 포스코건설 상무, 이영해 한양대 교수 등 사회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발디딜 틈 없이 가득 모인 가운데 한껏 고무된 분위기로 진행됐다.

박정일기자 comj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4대강 논란 속 '대운하 띄우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