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뱅크에서 자유롭게 위젯 이용하세요"


위젯뱅크 서비스 오픈

다음커뮤니케이션은 30일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고 직접 위젯을 등록해 교환할 수 있는 '다음 위젯뱅크(widgetbank.daum.net)' 서비스를 오픈했다.

위젯은(widget)은 데스크탑, 휴대폰 등에 설치하거나 웹에서 블로그, 커뮤니티 등에 붙여 사용할 수 있는 미니 프로그램이다. 시계, 일기예보, 환율, 뉴스, 사전, 검색, 게임, 메모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다음 위젯뱅크' 서비스는 다양한 웹 위젯을 제공해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및 외부 설치형 블로그에서 위젯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에서 자체 제작한 위젯을 비롯해 위젯 기반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운영하는 위자드웍스의 위젯, 블로그용 위젯 마케팅 기업인 인사이트 등이 제공하는 제휴사 위젯, 그리고 회원들이 직접 만든 네티즌 위젯 등으로 구성해 다채롭게 색다른 위젯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된다.

다음은 올 11월부터 국내 최대의 커뮤니티인 다음 카페로 위젯 서비스를 확대, 위젯뱅크를 통한 사용자 중심의 웹 환경 서비스 개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가장 큰 특징은 위젯만으로 쉽게 블로그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시계, 달력, 날씨와 같은 간단한 정보 조회 위젯부터, 동영상, 게임 등 다양한 위젯을 인기순, 최신순으로 찾아보고 몇 번의 클릭만으로 쉽게 위젯을 블로그로 퍼갈 수 있다.

다음 커뮤니티본부 민윤정 본부장은 "위젯뱅크는 구글의 가젯 API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앞으로 위젯뱅크와 구글의 개인화 서비스인 '아이구글'의 위젯이 활발하게 공유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종오기자 ikokid@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