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청와대, 인터넷여론 관리 나서


뒤늦게 전담비서관 신설…'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지적도

청와대가 '디지털 시위혁명'으로 일컬어지는 촛불집회와 관련, 뒤늦게 인터넷 전담비서관을 신설하는 등 인터넷 관리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식'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청와대는 쇠고기 파동 과정에서 인터넷이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음에도 인터넷에 대처할 수 있는 조직과 인력이 전무해 인터넷 여론에서 밀렸다는 상황 인식을 하게 됐다. 이에 따라 인터넷 관리를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청와대는 이와 함께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대책 강화를 위해 이를 전담할 비서관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보통신계의 한 관계자는 "청와대는 촛불 시위 과정에서 인터넷을 통해 사실을 왜곡하거나 부정확한 정보가 급속히 유통되는 등 부작용이 적지 않았는데도 적절한 대응책을 세우지 못하고 사실상 방치했다"면서 "청와대는 인터넷을 통한 국민여론을 정확히 파악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IT 전문가는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를 '아마추어 정부'라고 비난했던 이명박 정부는 정작 참여정부와 견줘 인터넷 관리에는 '낙제점'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면서 "최근 촛불집회에서 인터넷포털과 인터넷매체에 대처한 예가 그 반증"이라고 꼬집었다.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에선 청와대에 인터넷포털과 인터넷매체를 전담하는 비서관과 행정요원을 두고 실시간 인터넷 여론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한 바 있다.

특히 노 대통령은 하루 업무 시작 전, 인터넷을 통해 뉴스검색은 물론 '아고라' 등을 찾아 사회적 이슈를 확인하기도 했으며, 청와대 홈페이지 게시판에 직접 댓글을 달아 자신의 심경을 밝히기도 했다.

또 청와대 수석들에게 청와대 블로그를 개설, 운영하게 해 각종 사안들에 대한 발표와 보도물에 대한 반론, 정부의 입장 등을 내놓아 반향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와 함께 인터넷 '청와대브리핑'을 주간으로 발행해 정부의 입장을 사회지도층과 언론인들에게 e메일 서비스를 해 왔다. 청와대 출입기자 전담 홈페이지인 'e춘추관'을 열어 이곳을 통해 청와대 보도자료와 대통령 일정 등의 자료를 제공해 왔다.

참여정부 때의 한 청와대 핵심인사는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참여정부는 '인터넷정부'로 평가 받을 만큼 국정운영에 있어 인터넷과 밀접한 관계를 보여줬다"면서 "그러나 이명박 정부는 비단 촛불집회에서 드러난 인터넷 민의수렴 실패를 차치하더라도 각종 국정운영에 있어 인터넷 활용을 찾아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영욱기자 ky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청와대, 인터넷여론 관리 나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