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FFFFFF" size="2">◆ 연재목록 |
href="../asp/news_view.asp?g_serial=2918&g_menu=030306">1회 우리나라의 사이버 교육 환경 |
href="../asp/news_view.asp?g_serial=3026&g_menu=030306">2회 사이버 대학 및 기타 교육기관의 사이버 교육 |
size="2">3회 사이버 교육을 위한 필요사항 |
size="2">4회 사이버 교육의 발전 방향 |
4) 사이버 교육의 발전 방향
인터넷이 기존 질서를 재편하고 새로운 사이버 세계를 만들어 내는 것과 마
찬가지로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교육도 기존 교육의 질서를 뒤바꾸어 놓
는다.
사이버 교육은 그 속성상 공급자 중심의 소수 정예 엘리트 교육을 거부한
다. 수요자 중심의 능동적이며 개방적인 교육 시스템이다.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을 지향하는 것이 사이버교육의 기본 정신
이다.
사이버교육은 평생교육, 재교육, 자격증 교육, 학위교육 등으로 발전되어
전 계층을 포괄할 수 있는 유용한 교육수단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특히 일
반인들에게도 각종 분야에 대한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대중화를 앞당기는 구실을 한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사이버교육은 평생학
습사회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사이버 교육이 대중화되려면 먼저 교육 환경(정보시스템 환경)이 표준화
되어야 한다. 표준화에 따른 다양한 교육 플랫폼이 개발되면 Case-by-
Case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들였던 노력이 많이 줄어들어 교육의 효율
화와 글로벌화가 가능해 진다.
현재 사이버 교육 표준화는 미국의 IMS(IMS Global Learning
Consortium, Inc., www.imsproject.org)가 주도하고 있다. IMS는 교
육을 위한 인터넷 기술 구조와 온라인 학습을 정의하기 위한 메타데이터를
정의한다. 즉 분산 환경(인터넷 환경)에서의 학습을 위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에 대한 기술적 표준화 호환성을 정의하는 것이다. IMS는 또한 표준
을 채택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원 활동도 벌이고 있다.
또 하나의 표준안은 미국 전기전자공학회인(IEEE)에서 진행 중인 IEEE
1484 LTSC(Learning Technology Standards Committee)이다. IEEE
LTSC는 교육 훈련용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하고 배포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
요한 기술들, 즉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개발 도구, 기술, 디자인 방법 등
에 대한 기술적 표준과 추천 방법, 사례를 개발한다.
교육 내용을 기술하기 위해서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이 표
준안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미 수학, 화학 등 HTML로 표기가 불가능 하였
던 많은 분야들을 위한 XML 태그들이 정의되어 웹 상에서 모든 내용을 표
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이버 교육은 기존의 거대한 교육 시장을 재편할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
다. 하지만 경쟁력 있는 교육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콘텐츠, 표
준에 기반을 둔 첨단 정보통신 기술, 세심한 교육 공학적 배려,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과정의 개설, 그리고 마케팅 기법이 필요하다.
김대권 / 연세대학교 산업대학원 강사 kimdgwon@unite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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