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청와대 "해킹으로 국가자료 유출" 시인


지난달 초 NSC 전산장비에 웜 바이러스 감염 발견

청와대 인터넷망인 'e지원(e知園)' 시스템에 대한 해킹으로 일부 국가자료가 외부로 유출된 것으로 확인돼 충격을 주고 있다.

이는 청와대가 '해킹은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국가자료 유출은 없었다'는 기존 해명을 뒤엎은 것이다.

청와대는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달 초 관계기관과 공동으로 참여정부로부터 인수인계받은 전체 전산시스템의 보안 점검을 실시한 결과 옛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의 전산장비에서 웜 바이러스 감염 흔적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당시 조사 결과 참여정부 말기인 지난 2월 중순께 NSC 근무직원의 부주의로 웜 바이러스를 통해 일부 자료가 유출된 사실이 확인됐으며, 이에 따라 관련자 문책 절차가 진행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바이러스 노출로 유출된 자료의 구체적인 종류와 항목 등은 제대로 파악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다만 "당시 유출된 자료는 대부분 개인자료이며, (보안)등급 분류가 되지 않는 종류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웜 바이러스는 주로 이메일을 통해 전파되는 컴퓨터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대체로 인터넷의 속도나 시스템에 무리를 주는 수준이지만 사용자 정보를 빼가기 위해 의도적으로 투입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문제가 된 NSC는 국가안보와 관련된 핵심정책을 수립하는 대통령 자문기구라는 점에서 정권교체기에 국가정보망 관리가 안일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오전 아이뉴스24와 통화에서 "해킹 시도는 있었지만 방화벽에 부딪혀 실패로 끝나 유출된 국가 자료는 없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김영욱기자 ky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청와대 "해킹으로 국가자료 유출" 시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