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광일의 릴레이 인터뷰]황창엽 모빌리언스 사장


안녕하세요, 김광일의 릴레이인터뷰 입니다. 사업개시 5년여만에 G마켓을 국내 최대 오픈마켓 사이트로 일궈낸 G마켓 구영배 사장의 사업 이야기는 영혼을 쏟는 집념만이 성공의 열쇠임을 다시금 확인해준 인터뷰였습니다.

구 사장이 추천한 123번째 릴레이인터뷰 주인공은 국내 휴대폰결제시장 부동의 1위 기업인 모빌리언스 황창엽(46) 사장입니다.

"굉장한 에너지와 열정을 가진 CEO입니다. 앞으로 세계 모바일결제시장에서 큰 역할을 할 겁니다." 두 사람은 업종은 다르지만, 비즈니스파트너로 가끔 만나는 사이라고 합니다.

모빌리언스 황창엽 사장이 어떻게 모바일결제 사업을 키워왔는지, 열정이 얼마나 대단한지 그의 창업이야기를 소개합니다.


IT강국이라 불리는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최고의 경쟁우위를 보이고 있는 분야는 과연 얼마나 될까? 삼성전자 같은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벤처산업계의 경우, 크게 게임, DVR 등 세계 최강의 경쟁력을 갖춘 분야는 그야말로 손꼽을 정도.

국내 전문벤처기업이 주도하는 한국산(産) '휴대폰 결제' 서비스가 세계 시장을 주름잡을 제 2의 글로벌 '블루오션'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한국의 휴대폰 결제(PG)업체들이 독보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앞세워 세계 휴대폰 결제시장을 서서히 휩쓸고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결제'란 휴대폰으로 결제한 금액을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이 과금하면, 이들 통신회사로부터 판매대금을 넘겨받아 고객사(상품판매업체)에게 수수료를 떼고 지급해주는 사업.

통신회사로부터 받은 결제대금을 판매사업자에게 정확하게 지급하는 기업신뢰도가 사업의 핵심이다. 모빌리언스는 이런 휴대폰결제시장 국내 1위 기업.

상대방을 배려하고, 늘 유쾌한 분위기로 이끄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돋보인다. 황 사장은 매우 탄탄한 경영수완을 자랑한다. 험한 벤처무대에서 8년여간 산전수전 다 겪은 뒤 자연스레 몸에 벤 생존본능이 느껴진다.

실제 황 사장은 매우 안정감을 주는 CEO다. 기존 사업포트폴리오구축이나 중장기 사업비전, 그리고 글로벌사업과 전체적인 자금운영 등등에 관한 한 그는 매우 보수적인 접근방법을 고수한다.그의 경영스타일은 늘 신중하다.

회사의 유동성이 수백억원대에 달해도 모바일결제사업을 벗어난 외도를 한적이 없다. 원칙이란다. 결코 쉽지않은 절제력을 보여준다.

NHN, G마켓, 옥션 등 국내 대표주자들을 주고객으로 끌어들인 영업력 또한 간단치가 않다. 창업 8년차답게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 또한 풍부한 경험이 우러난다.

모빌리언스는 2000년 3월 설립된 휴대폰결제 전문기업. 2004년말 코스닥에 입성했다.지난해 400억원, 올해엔 500억원의 매출을 낙관한다. 내년 목표는 700억원대.

올 2월 미국 유일의 유선전화결제서비스 회사인 페이먼트원사와 계약을 맺고,미국시장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 운명적으로 다가온 빌링(Billing.과금)

황창엽은 1989년말 LG전자 인턴사원으로 입사하면서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다. 그가 맡은 일은 LG그룹 재무업무. 그룹 전체의 조단위 자금운영과 법인세 등 그룹 재무흐름을 한눈에 파악할수 있는 요직중의 요직이었다. 그에겐 엄청난 기회였다.

입사 2년만에 샐러리맨 출세가도의 '보증수표'인 회장비서실 스텝으로 일할수 있는 절호의 기회도 있었지만, 실무에 집중했다. 그는 기회를 잡아 샐러리맨으로 출세하겠다는 '샐러리 올인' 스타일이 아니었다.

국제회계도 그의 주된 업무였다. 해외법인 설립시 해외 매출을 처리하는 이른바 '돈받는 시스템(빌링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하느냐가 매우 중요했고,황창엽이 그 일을 맡았다.

황창엽은 이때부터 과금시스템분야에 본격적으로 발을 담그기 시작했고,이때의 경험은 그가 훗날 국내 최고수준의 빌링전문가로 발돋음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그렇게 5년의 세월이 흘렀다.하지만 재무업무는 그에겐 늘 불편한 옷이었다.다른 사람들에게 싫은 소리를 해야하는 업무속성상 체질적으로 맞지 않았던 것.

"다른 사람들을 깨고(비판한다는 의미),채근하는게 너무 힘들더라구요.갈수록 회의감이 커졌죠." 고민한 끝에 내린 결론은 해외근무.

1994년말, 해외지역 전문가 선발에 도전한다. 하지만 선발과정에서 남은 최종 2명중 한명이 바로 자신이 모시고 있던 과장이라는 사실을 알고 중도 포기한다.

황창엽의 인생역정은 이때부터 급물살을 타게된다. 직속 상관과의 경합으로 꿈꾸던 프랑스행을 접어야했던 기막힌 사연은 그로 하여금 사업가의 길로 빠르게 재촉하는 결정타가 된다.

1995년 2월, 하이텔의 빌링시스템을 구축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황창엽은 한국통신하이텔로 자리를 옮긴다. LG에서의 임원 승진은 그의 비전이 아니었다. 주저함없이 사표를 던진다.

"대기업에서의 안정된 자리는 별 관심이 없었던 같아요. 대신 뭔가 일선에서 뛰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했습니다." 조단위를 주무르던 그에게 고객당 1만원씩 받아 연매출 200억원대인 하이텔 빌링은 그야말로 '초미니' 규모였다.

그는 2년간에 걸쳐 하이텔 빌링시스템 개편을 주도한다. 그는 이때부터 빌링시스템의 잠재력에 깊이 빠져들게 된다.

고객 한명당 몇 만원씩 받는 비즈니스가 의외로 매우 포텐셜이 크다는 점을 느낀 것도 새삼스럽지만, 모든 e비즈니스의 성공이 빌링시스템을 여하히 성공적으로 구축하느냐에 달려있다는 사실을 몸소 터득하는 중요한 경험을 한다.

NHN의 한게임이나 네오위즈의 아바타거래 등등이 모두 빌링시스템을 제대로 갖췄기 때문에 돈을 벌수 있었다는 사실을 그는 이미 간파하고 있었다.

"빌링시스템의 핵심은 고객이 돈을 내고 싶을 때 쉽고 편하게 낼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지로든 신용카드결제든, 계좌이체든 모든 프로세스가 이용자측면에서 편해야 합니다."

황창엽은 하이텔 빌링업무를 하면서 증권정보, 각종 커뮤니티, 유료정보서비스 등 무궁무진한 온라인 비즈니스세계를 깊숙이 들여다보고 있었다.

2년여간 PC통신 빌링시스템구축에 전념해온 황창엽은 1997년 PCS서비스가 시작되면서 휴대폰 빌링이라는 보다 큰 스케일의 빌링시스템에 뛰어든다.

1997년초 한솔PCS로 옮긴 황창엽은 그후 4년간 휴대폰 빌링시스템을 매만진다. 200만 고객, 연간 매출 1조원을 넘어서는 메머드급 빌링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개발, 구축하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황창엽의 운명은 대기업 휴대폰회사 빌링책임자로 묶어두지 않았다. 1999년말, 통신빅뱅이 시작되면서 황창엽의 행보는 빠르게 창업의 길로 접어든다.

◆ 뜻밖의 행운, 창업

"한국 휴대폰서비스 빌링시스템은 한국이 가장 앞서 있습니다. 국내 빌링상황을 잘 모르는 미국 회사가 한국 휴대폰서비스 빌링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이에 앞선 1999년말 휴대폰서비스 5개사 데이터사업본부장들은 월례회의를 통해 5개사가 공동투자, 휴대폰 결제회사를 설립키로 의견을 모은다.

한 회사당 빌링시스템 구축비용이 각 3천억원 대에 이를만큼, 엄청난 투자가 소요되는 점을 감안, 합작사를 설립, 공동운영하자는 취지였다.

또 인터넷업체들이 광고이외 수익모델을 발굴할 것이며, 이 때 빌링시스템으로 신규사업을 전개할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요금청구서 자체가 각사의 중요한 마케팅수단이 되다보니, 5개사 입장 차이로 합의점을 찾는데 실패한다.

합작사 설립건은 결국 6개월만에 중도포기한다. 5개사 합의는 무산됐지만, 황창엽은 결국 사내벤처를 통해 휴대폰결제회사를 설립하기에 이른다.

사내벤처는 황창엽에게 세가지 측면에서 큰 행운이었다. 자신의 전문 영역을 바탕으로 사업을 시작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고,또 한솔에서 대규모 투자까지 해준 것. 한솔PCS의 아웃바운드 콜센타 업무를 그대로 이어받아 스핀오프 한 것도 큰 행운. 12년간 빌링업무 한 우물만 파다 움켜쥔 절호의 기회였다.

직원수만 해도 콜센터 200명, 빌링업무 20명 등 총 220명에 이를만큼 크게 시작했다. 기존 콜센터업무를 그대로 떼어냈으니, 매출 걱정은 하지않아도 되는 그야말로 '안전빵' 구도였다.

하지만 봄날은 1년도 채못갔고, 2000년 그해 연말, 절체절명의 위기가 불어닥친다.불행의 씨앗은 바로 한솔PCS가 KTF에 합병되는 통신빅뱅에서 날라든 유탄이었다.

황창엽, 그는 누구인가
62년 서울생.한양대 경제학과(82학번) LG전자,한국통신하이텔,한솔PCS등에서 12년간 과금시스템구축, 운영업무를 해온 국내 손꼽히는 빌링전문가. 낙천적이고 호방한 스타일.뛰어난 기획력과 강한 추진력의 소유자.온화한 성품에 친화력이 좋아,IT 업계에 폭넓은 인적네트워크가 강점.
운동골프(핸디 12)
감명깊게 읽은 책이기는 습관(전옥표 著)
존경하는 CEOLG그룹 창업주 구인회 회장(한번 사람을 믿으면 모두 맡겨라는 경영철학을 존경한다)
좌우명겉치레를 멀리하고 실질을 중시한다
좋아하는 공간은운전할때 풀리지 않는 문제의 해결방안을 주로 생각한다.
삶의 핵심가치스스로가 만족할수 있는 인생이 돼야 한다
10년후 모습 비즈니스욕심이 많다. PG시장이 계속 발전할 것이기 때문에 여전히 사업을 하고있을 것이다.

◆ 시련과 도전의 세월

"사장님, 콜센터가 KTF로 통합된다고 합니다. 이제 우리는 어떡하죠?" 2000년 12월, 어느 겨울밤, 황창엽은 혼자 쓰디쓴 소주잔을 연거푸 들이키고 있었다.

경제학도 황창엽은, 그렇게 자본주의의 냉혹함을 처절하게 몸으로 체험한다.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 직원 200명과 사업이 통째로 넘어가는 현실앞에 그는 이미 넋이 나간 상태였다. 잠을 잘수가 없었다.

백방으로 뛰어다녔지만, 대세는 그가 넘을수 없는 벽이었다. 참으로 암담한 세월이었다. 결국 직원은 20명선으로 줄어들었고, 매출은 갑자기 증발했다. 5개사가 합의해 사업아이템이 만들어졌지만, 통신빅뱅의 격랑속에 휩쓸리면서 공중분해되는 형국을 맞은 것.

이때부터 숨어있던 황창엽의 잠재력이 스멀스멀 기어나오기 시작한다. 그의 전투력은 절체절명의 위기를 급반전시키는 등 놀라울만큼 엄청난 괴력을 발휘한다.

당시 최악의 상황은 그로 하여금 CEO로서 탄탄한 내공을 쌓아가기 시작하는 것은 물론 모빌리언스 또한 국내 모바일결제시장 1위 업체로 등극할수 있는 핵심경쟁요소를 갖추는 결정적인 계기를 제공한다.

위기상황에 낙담하고 쉽게 포기하는 99%의 통상적인 수순이 아니고, 황창엽은 풍전등화의 위기를 강인한 생존체질로 바꾸고,정글에서의 절대강자로 커가는, 이른바 성공한 CEO 1% 들만의 공통된 습관을 보여준다.

바로 '위기를 기회로'로 반전시킨 놀라운 경영수완이었다. 황창엽의 CEO로서의 잠재력은 이때부터 강력한 빛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우선 그는 매우 빼어난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준다.

그가 택한 묘수풀이는 3가지 프로세스였다.우선 철저한 자기반성을 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방안을 찾고,이를 곧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 등 3가지였다.

“당시 대기업에 근무하던 체질을 벗지못하고 느려텨진 데다,의사결정력도 없고,영업력도 전무한 상태였습니다”

자세변화가 시급했다. "이대로는 안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것을 시장지향적으로 바꾸고, 영업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우리 모두 살아남을수 없습니다."

2001년 새해벽두, 황창엽은 이때부터 죽자살자 영업에 매달린다.1년 6개월,영업에 매달린 황창엽은 2001년, 믿기 어려운 결과를 만들어내면서 '모빌리언스 신화'를 창조하기 시작한다.

◆ 황창엽의 질풍노도

"사장님, 모 회사가 오늘 오후 4시에 특허침해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내일이 코스닥심사청구인데, 이번 IPO심사도 또 연기해야할 것같습니다."

경악을 금치 못했다. 2002년부터 2년넘게 끌어오던 휴대폰결제업체간 지루한 특허소송을 합의하느라 2년넘게 넌더리를 친 와중에, 코스닥심사통과 하루전날 경쟁사도 아닌 엉뚱한 회사가 또다시 특허소송을 냈기 때문.

소송까지 가지않고, 합의를 하더라도 최소 몇 개월이 걸리는 상황. 어떻게 할 것인가? 황창엽은 설득할 자료를 직접 작성, 수소문끝에 밤 7시에 소송당사자를 만났다.

그리고 밤 12시를 넘기며 설득한 끝에 황창엽은 소송취하합의서를 손에 넣었다. 다음날 코스닥심사위원회에서는 소장접수 15시간만에 소송취하합의서를 제출하자, 입을 다물지 못했다.

황 사장은 모빌리언스 심사통과 하루전에 제기된 특허소송을 단 하루밤새 해결, 심사를 통과하는데 성공한다. 황창엽의 강력한 문제해결능력을 짐작케하는 대목이다.

2002년 인포허브가 다날, 모빌리언스을 상대로 특허침해소송을 제기하면서 시작된 PG사간 이전투구 역시 그에겐 큰 시련이었다.

물고물리는 처절한 상대방죽이기, 그리고 정면승부, 온갖 마터도어와 또 이어지는 대타협의 고비고비마다 황 사장은 적도, 동지도 없는 냉혹한 비즈니스세계의 쓴맛을 경험한다.

"당시만해도 사느냐, 죽느냐의 문제였죠. 일단 한 업체가 시작했기 때문에 기세싸움에서 밀리면 끝장인 상황이었습니다. 참 많이 실망했었죠. 지금은 다 이해합니다."

KTF에 콜센터를 이관한 직후인 2001년초, 홀로서기에 나설때의 상황도 이와 비슷하다. 영업에 목숨을 건다. 휴대폰결제시장은 반드시 뜰것이라 확신했다.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으로 필드를 파고들었다. 모든 것을 고객의 눈높에 맞췄다. 휴대폰회사 빌링시스템을 직접 운영했었다는 운영노하우를 기반으로한 '시스템 안정성'에 영업의 포커스를 맞췄다.

그의 예상은 그대로 적중했다. 프리챌, 아이러브스쿨, 네오위즈, 나이스굿 등 크고 작은 e비즈업체들이 잇따라 모빌리언스 휴대폰결제시스템을 채택한 것.

그는 사실상 영업 첫해인 2001년, 아이러브스쿨, 넥슨, 네오위즈에 이어 1위포털 NHN을 고객사로 끌어들이며 파란을 일으킨다. 당시 휴대폰결제시장은 인포허브와 다날이 각각 1, 2위를 달리고 있었다.

생존할수 있느냐를 고민하던 2001년초의 예상과는 달리, 2001년 매출 100억원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한다. 이어 2002년 3월,그 유명한 넷마블을 인수한 CJ인터넷을 고객으로 끌어들이면서 모빌리언스는 곧바로 휴대폰결제시장 1위 기업으로 등극한다.

이어 넥슨, 웹젠, 엠게임 등 3,000여개 업체와 1만여 개 사이트에 휴대폰결제서비스를 제공하면서 2001년 이후 7년 연속 흑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황 사장은 지금까지 통신회사들이 월말정산 결제대금을 늦게 지급하는 상황이 생기더라도 고객에게 지급하는 정산금 지급날짜를 어긴 적은 한번도 없다.

"휴대폰결제는 안정성과 신뢰도가 핵심입니다. 회사에는 늘 100억~200억원규모의유보금을 확보해놓습니다. 월말 정산금지급원칙을 어긴적은 단 한번도 없죠.그 것은 모빌리언스의 철칙입니다."

회사에는 유동성이 넘치고,눈과 귀가 솔깃한 신규사업제안이 끝없이 들어와도, 절대 섣부른 투자를 하지않는다.그는 휴대폰결제 이외 분야에 투자해본 적이 없다.

사업특성상 유보금을 철저하게 확보하고 있어야한다는 스스로의 원칙때문이다. 회사내에서도 주주들도 모바일콘텐츠 등 유망 신규사업에 투자좀 하라는 압력이 끝없이 이어지지만, 그의 '한 우물론'은 미동도 하지않는다.

2002년 2000억원대 이르던 매출은 매년 수직상승, 지난해 400억원, 올핸 500억원을 무난히 달성할 전망이다. 올해 처음으로 옥션, G마켓 등 쇼핑몰을 고객으로 영입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G마켓 등 오픈마켓시장이 전체 매출의 20%대를 차지할 만큼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 모빌리언스는 다시한번 도약기를 준비하고 있다.

◆ 황창엽의 성공론

황 사장은 코스닥상장후 사업이 안정궤도에 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요즘 마음이 바쁘다.

"올해 휴대폰결제시장은 1조원대에서 2009년에는 3조원대로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 확실시됩니다. 지금이 위기이자 또다른 기회입니다."

'글로벌'도 요즘 그의 중요한 화두다. 국내 1위에 머물지 많고 글로벌 모바일결제 1위 기업으로 발돋음한다는 중장기 전략에 따라 미국 등 해외시장공략에 나서고 있다.

"휴대폰결제는 세계에서 한국이 유일합니다. 해외에서는 이제 막 시작입니다. 내년부터 미국을 시작으로 해외시장이 재미있을 겁니다."

미국내 유일한 유선전화결제업체인 페이먼트원사와 계약을 맺고, 1억5천만명에 이르는 미국 유선전화가입자를 대상으로 결제서비스에 나선다.

성공론에 대한 첫번째 답은 '대박을 꿈꾸지 말라'는 대박경계론. "단기간에 성공하고 대박을 만들수 있는 사업은 없습니다. 긴시간 동안 노하우와 경험이 쌓이고,또 신뢰를 통해서만 성공할수 있죠."

그의 두번째 성공론은 '리스크를 즐겨야 한다는 것.' "많은 기업가들이 중도에 쉽게 무너지는 것은 대박론에 심취,크고작은 변수를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변수와 리스크를 통해 발전할줄 알아야 합니다.리스크는 빨리 나오면 나올수록 좋습니다. 늘 희망적으로 보고,리스크에 둔감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반드시 해결할수 있다는 자신감만 있으면,리스크는 늘 교훈을 주는 선생입니다."

황 사장은 리스크를 분석화하는 리스크의 '분석시각화'를 강조한다. "많은 CEO들이 리스크를 과대포장합니다. 이를 분석적으로 바라보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잘게 쪼개서 수치화하면 충분히 감당할수 있는 리스크가 됩니다. 모든 것을 수치로 판단해야 합니다."

"사업을 하다보면 회사의 생존, 집안일, 영업 등 개인적인 일과 회사, 집안의 일들이 복합적으로 다가옵니다. 이 것을 하나하나 단면적으로 분석, 대응하면 쉽게 풀리는데 전체를 다면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해결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CEO는 절대 군림해서는 안되고 ,동업자 정신으로 직원들을 대해야 한단다. "CEO는바다위에 떠있는 등대와 같습니다. 언제나 거기에 서있다는 믿음을 줘야 합니다. 상호간의 신뢰가 없는 조직은 죽은 것입니다. 나태하거나, 잘난 척해서는 안됩니다."

모빌리언스 황창엽 사장은 '창업 8년차', 'IPO성공', '국내 시장점유율 1위'라는 독보적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여전히 세계시장을 향해 힘찬 진군을 시작한 진정한 모험기업가이다.

[인터뷰를 마치며]

황창엽 사장은 가장 어려웠던 2003년부터 2년간,소파에서만 잠을 잘수밖에 없었던스토리를 소개했습니다.온갖 상념과 고민 때문에 침대에서는 잠을 잘수가 없어,늘 거실 소파에서 이 생각 저생각을 하며 뒹글다 새벽녘에나 잠을 잘수 있었다고 합니다.

/김광일 객원 칼럼니스트(GCM대표이사) goldpar@gcm.co.kr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광일의 릴레이 인터뷰]황창엽 모빌리언스 사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







모빌리언스,어떤 회사인가
설립일2000년 3월
자본금65억6천만원
직원수76명(2007년 10월기준)
사업영역휴대폰결제서비스
경영목표글로벌 1위 결제서비스업체로 부상
매출목표500억원(2007년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