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재종합] SK컴즈, 820억에 엠파스 인수...코난 지분도 인수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유현오)가 19일 국내 경쟁 포털인 엠파스(대표 박석봉)의 경영권을 인수하고, 검색전문 업체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섬)에도 대규모 투자를 하기로 결정했다.

19일 SK커뮤니케이션즈는 엠파스의 대주주 지분 19.4%와 자사주 5%를 인수, 24.4%의 지분을 확보하고 450억원 규모의 엠파스 전환사채를 인수하여 향후 최대 43%까지 지분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밝혔으며 소요자금 규모는 820억원으로 알려졌다. 또한 코난테크놀로지의 지분 29.5%를 엠파스와 SK커뮤니케이션즈 양사가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계약과 관련, 엠파스와 코난테크놀로지는 기존의 독립성을 유지하며 3사가 공동으로 차세대 검색서비스 개발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SK커뮤니케이션즈는 밝혔다.

이번 3사의 인수합의가 갖는 의미는, 검색원천기술 및 멀티미디어관리기술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코난테크놀로지와 검색포털 엠파스의 운영노하우, 그리고 독창적 비즈니스 모델 개발 경험과 역량이 있는 SK커뮤니케이션즈, 이 3사가 모여 차세대 검색서비스 개발에 합의했다는 점에서 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된다.

SK커뮤니케이션즈의 유현오사장은 "향후, 엠파스와 코난테크놀로지가 제공하는 검색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최대의 UCC를 가지고 있는 싸이월드의 다양한 정보들을 사용자에게 한층 더 효과적으로 전달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글로벌 검색경쟁력을 갖춰 국내 검색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구축하여 구글의 국내진출에 대비할 뿐만 아니라 향후 검색 서비스의 글로벌진출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는 구글 방식의 웹문서 검색서비스에 있어서 엠파스는 국내업체 가운데 가장 선두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코난테크놀로지의 경우 동영상을 비롯한 멀티미디어 관리기술에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향후 싸이월드와의 동반진출 시 한층 경쟁력 있는 글로벌 시장 주도권 확보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석봉 사장도 "검색 시장에서 최강자가 되겠다는 바램은 10년전 엠파스를 설립할 때나 SK커뮤니케이션즈에 대주주 자리를 넘기는 지금이나 매한가지"라며 "SK커뮤니케이션즈와 협력할 경우 어느 사업자보다 시너지가 높아 단기간에 주도적 사업자로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이번 매각의 이유를 설명했다.

박 사장은 이어 "SK커뮤니케이션즈가 가지고 있는 이용자 기반의 풍부한 UCC 데이터베이스와 코난테크놀로지의 검색기술력, 엠파스의 운영노하우를 합쳐 네이버, 다음 등이 장악하고 있는 국내 포털 시장에서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킬 것"이라며 "향후 3사는 공동으로 차세대 검색서비스를 개발해 해외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그동안 엠파스를 두고 각종 M&A(인수합병)설이 돌았다. 구글을 비롯해 NHN, 다음 등 숱한 소문을 만들어냈다. 최근에는 구글이 주인공이었다. 구글이 지난 10일 한국진출 기자간담회를 하면서 본격화됐다. 그러나 엠파스는 구글과 M&A에 대해 "사실무근"임을 강조했다. 구글과 CPC(클릭당 광고)계약조항을 확대 해석한 것에 불과하다고 잘랐다.

엠파스가 SK컴즈에 안기면서 포털은 무한 경쟁 시대로 치달을 수 밖에 없다. 네이버, SK컴즈, 다음커뮤니케이션, 야후코리아의 '빅4'가 경쟁하는 형국이 됐다. 이번 M&A로 SK컴즈의 국내 포털 위치는 급상승하게 된다.

SK컴즈의 해외진출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SK컴즈는 현재 싸이월드의 해외진출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중국, 일본, 미국, 대만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조만간 유럽에서도 T모바일과 함께 서비스한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국내에서 그동안 뒤처졌던 검색 분야에서도 우뚝 설 환경을 갖췄다. 코난테크놀로지는 국내에서 검색개발업체로 잘 알려져 있다. 자연어 검색은 물론 동영상 검색 등 새로운 유형을 이끄는 검색엔진 개발에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업계에서는 받아들여지고 있다.

코난의 SK컴즈 합류는 네이버에 맞먹는 수준으로까지 비상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마련한 것이 아니냐는 전망도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엠파스도 구글과 손잡는 것을 접고 SK컴즈에 안기면서 새로운 활로를 찾을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엠파스는 열린검색 등으로 네티즌들에게 다가갔지만 역부족이었던 것이 사실이었다. 새로운 국내 포털 경쟁환경을 만든 SK컴즈의 비상이 어디까지일지 관심을 모은다.

정종오 기자 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재종합] SK컴즈, 820억에 엠파스 인수...코난 지분도 인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