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 "다음주 '尹 대일외교'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진상 하나하나 바로잡을 것…다른 야당과 함께 추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4일 내주 중 정의당 등 다른 야당과 함께 정부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안(제3자 변제안), 한일회담 등 윤석열 정부 대일외교와 관련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울산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다음 주, 동의하는 모든 다른 야당과 함께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것"이라며 "우리 대법원 판결을 부정하고, 3권분립을 위태롭게 한 제3자 변제안은 물론, 우리 생명과 안보·경제를 위협한 진상 하나하나를 바로잡겠다"고 했다.

그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일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 이행,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 등을 요구했다는 의혹을 두고 "국민은 윤석열 정부의 외교를 철저히 실패로 규정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돌아온 건 한덕수 국무총리의 자회자찬, 국무위원들의 감싸기, 집권 여당의 (야당을 향한) 죽창가 타령뿐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실은 일본 정부에 항의는 못하고 언론 탓만 하니 가관"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역시 같은 자리에서 "국민 생명과 직결된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 요구 의혹은 결코 넘어갈 수 없다. (한일) 정상회담에서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 반드시 밝혀야 한다"며 국정조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4월 예정된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이번 회담마저 퍼주기 시즌2가 되면 안 된다"며 "미국 반도체지원법, IRA법(인플레감축법) 등의 외교 현안에 제대로 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과 관련해 "아직 민주당에서 공식적인 제안은 오지 않았다"면서도 "그러나 윤석열 정부 대일외교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 등 모든 차원의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 "다음주 '尹 대일외교'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