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野, '선거제 개편' 전원위 참석키로…최종안까진 첩첩산중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주호영 원내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며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주호영 원내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며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여야는 16일 선거제 개편 논의를 위한 국회 전원위원회에 참석하기로 결정했다. 양당 모두 선거구 획정 법정 시한(4월 10일)이 임박한 상황에서도 특정안으로 총의를 모으지 못한 채 전원위 심의로 공을 넘긴 것이다. 최종안 마련까지는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각각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제 개편 관련 당내 의견을 수렴한 뒤 이같은 결론을 냈다. 당내에서도 지역구 등에 따라 유불리 셈법이 엇갈리는 만큼 특정 선거제에 당론을 모으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진표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편 관련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의 복수안 의결을 전제로 23일 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날 여야가 전원위 참석하기로 하면서 정개특위는 전원위가 구성되는 23일을 목표로 자체 결의안을 마련할 것으로 관측된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의총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결론적으로는 선거법 논의를 위한 전원위에 참석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의장이 정개특위에서 합의될 수 있는 안이 2개 안이라고 했는데 합의 여부를 아직 알 수 없다"면서 "합의안이 나오면 나오는 대로, 안 나오면 안 나오는 대로 의장 권고안을 갖고 전원위에서 전체 의원들 의견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고 결론이 났다"고 말했다.

의총에서는 앞서 정개특위가 제안한 ▲소선거구제+병립형 비례대표제 ▲소선거구제+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농복합형 중대선거구제+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등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 다수가 요구하고 있는 정치개혁에 민주당이 더욱 앞장서는 마음으로 전원위에 적극 참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많은 의원들이 지도부에게 정치 개혁,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더 적극적으로 강력한 의지를 갖고 추진해줄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원래는 정개특위에서 의결된 복수안을 놓고 의총을 열려고 했지만, 정개특위 논의가 그만큼 충분히 진전되지 않아 의장 자문기구에서 작성한 3개 안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며 "의장 자문기구에서 작성한 여러 안에 대해 구체적인 찬반이나 어느 안이 옳다 그르다는 토론이 이뤄진 건 아니었다. 오늘은 선거제 개편의 당위성과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의지 표명, 이것을 왜 해야 하는지 의원들의 각자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선거제 개편안을 심의하기 위한 전원위는 오는 27일부터 2주 동안 가동된다. 당 안팎에서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리는 데다 물리적 시간도 부족해 법정 시한을 넘길 가능성이 유력한 것으로 관측된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野, '선거제 개편' 전원위 참석키로…최종안까진 첩첩산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