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금은 우주] 데이터 우주시대…아르테미스II·III 준비 순항


NASA, 아르테미스I이 확보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

아르테미스I이 지난해 11월 16일 발사되고 있다. 이후 아르테미스I은 총 25.5 일의 달무인궤도비행을 마친 뒤 지난해 12월 12일 새벽 태평양에 무수히 착수했다. [사진=NASA]
아르테미스I이 지난해 11월 16일 발사되고 있다. 이후 아르테미스I은 총 25.5 일의 달무인궤도비행을 마친 뒤 지난해 12월 12일 새벽 태평양에 무수히 착수했다. [사진=NASA]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아르테미스II 발사를 위한 데이터 파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16일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우주센터에서 아르테미스I이 발사됐다. 우주발사시스템(SLS)과 오리온 우주선 등으로 구성된 아르테미스I은 달 궤도를 무인 비행한 뒤 지난해 12월 12일 새벽 태평양에 무사히 착수했다.

총 25.5일의 달무인궤도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오리온 우주선은 달 표면에서 약 128km까지 근접 비행한 것은 물론 지구에서부터 약 43만km까지 진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유인 우주선이 지금까지 가장 멀리 간 기록이다.

오리온 우주선은 이번에 총 140만 마일(225만km) 이상을 비행한 기록을 세웠다.

아르테미스I은 앞으로 차례로 수행될 아르테미스II(달유인궤도비행, 2024년 예정), 아르테미스III(달유인착륙, 2025년 계획)을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했다. 미국 항공우주청(NASA)은 28일(현지시간) “아르테미스I 발사 전 과정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를 파악하고 있다”며 “SLS 엔지니어들이 유인 아르테미스II, III 임무를 준비하기 위해 로켓의 성능을 자세히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NASA의 SLS 로켓, 오리온 우주선 등에 설치된 센서와 여러 카메라를 통해 아르테미스I이 실제 어떻게 발사되고 비행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사진=NASA]
NASA의 SLS 로켓, 오리온 우주선 등에 설치된 센서와 여러 카메라를 통해 아르테미스I이 실제 어떻게 발사되고 비행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사진=NASA]

존 허니컷(John Honeycutt) SLS 프로그램 매니저는 “SLS 로켓은 (새로운 우주개발프로그램인) 아르테미스와 심우주 비행(화성 진출)의 미래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며 “SLS 로켓의 첫 비행에 대한 여러 관련 데이터 분석은 곧 있을 아르테미스II 임무를 수행하는 기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관련 데이터에는 로켓이 발사돼 우주로 비행하면서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극한의 힘과 온도 등 동적 단계까지 포함됐다. 부스터 분리, 달까지 비행 등 일련의 과정에서 SLS와 오리온 우주선이 확보한 데이터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수행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

NASA는 아르테미스I 발사 등 단계에서 SLS로부터 4테라바이트 이상의 데이터와 이미지를 수집했다. 여기에 SLS에 초점을 맞춘 지상 카메라, 로켓에 탑재된 카메라, 항공 카메라에서 총 약 31테라바이트의 이미지 데이터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존 블레빈스(John Blevins) SLS 수석 엔지니어는 “아르테미스I에서 얻은 데이터는 인류를 달로 다시 보내려는 과정에서 SLS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아르테미스I의 실제 비행을 통해 우리 팀은 로켓의 다음 비행을 개선할 수 있고, 운영과 조립에 있어 임무를 간소화할 수 있는 길을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러 카메라와 센서 등에서 확보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로켓이 우주에서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고체 로켓 부스터 분리, 임시 극저온 추진 스테이지(ICPS) 분리, 이륙·상승·비행 과정을 통해 확보된 이미지 데이터가 아르테미스II, III 성공을 위한 계단을 만들었다고 자평했다.

NASA 관계자는 “아르테미스I이 확보된 데이터는 앞으로 달 표면에 최초의 여성 등이 발을 내딛는 것은 물론 더 깊은 우주인 화성으로 가는 우주비행사를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금은 우주] 데이터 우주시대…아르테미스II·III 준비 순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