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홍근 "후퇴 운운한 '윤핵관', 국정조사 저지 돌격대"


"尹 '어깨팡팡'이 면죄부냐…'이재명 방탄' 해괴한 논리"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장제원 의원 등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반대하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관계자)'들을 향해 "2선 후퇴 운운하더니 대통령이 시정연설 후 '어깨팡팡'한 게 면죄부 된 양 의기양양하다"고 직격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비극적 참사의 진실을 밝히자는 게 국조인데 왜 정쟁이고 이재명 살리기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핵관이 이번에는 국정조사 저지 돌격대를 자처하고 나섰다"며 "이태원 국정조사가 '이재명 방탄'이라는 해괴한 논리를 들이대며 (여당) 중진들이 만장일치로 반대했다는 거짓말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태원 참사에 대한 책임은 회피하고 국민 시선을 돌리기 위해 기승전 이재명, 기승전 문재인이라는 생억지 주장만 쏟아낸다"며 "무한책임 있는 여당이 오히려 황당무계 음모론으로 진상규명을 방해하니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원내 1당으로서 좌고우면 하지 않겠다. 적반하장 책임을 돌리는 정부·여당에 결코 굴하지 않겠다"며 "(국정조사 등을 통해) 희생자 유족과 국민이 바라는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내년도 예산심사와 관련해서는 "예산안은 정쟁의 대상이 아닌 국회의 헌법적 의무사항"이라며 "경제위기 극복과 민생 안정을 위해 밤을 새서라도 예산 심사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법정시한 내 예산 처리를 운운하면서도 정작 상임위 활동에 무책임하고 소홀하기 짝이 없다"며 "대통령실 거수기가 아닌 입법부 기본에 충실한다면 예산 심사가 법정 기한을 넘길 이유가 없다. 정쟁 키우기에만 골몰하지 말고 여당으로서 민생 예산, 민생입법에 동참해주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현재 민주당은 대통령실 이전 예산, 권력기관 예산 등 불요불급한 예산을 삭감해 지역화폐(지역사랑상품권), 노인 공공일자리, 자영업자 부실채권 매입 등 민생용 예산을 복구하겠다는 입장이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홍근 "후퇴 운운한 '윤핵관', 국정조사 저지 돌격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