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정부, 탄소중립] 한 총리 "원전 적극적 활용, 재생에너지와 조화 통해 탄소중립 달성"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원전의 적극적 활용, 재생에너지와 조화를 통해 에너지 안보와 탄소중립 모두를 달성해 나가겠다.”

한덕수 국모총리는 26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개최된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녹위) 전체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올해 3월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이 제정된 이후 새롭게 출범하는 탄녹위 첫 회의를 이날 한 총리가 주재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6일 오후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6일 오후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 총리는 “올여름 기록적 폭우 등에서 보듯이 기후위기는 미래의 일이 아닌 현재의 위협”이라며 “탄소중립은 선택의 문제가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 과제이고 이미 거스를 수 없는 글로벌 규범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담대한 목표를 국제사회에 약속했다. 문재인정부 당시 우리나라는 2018년 대비 2030년 온실가스를 40% 감축하겠다고 국제사회에 제출한 바 있다.

한 총리는 “우리가 처한 현실을 고려할 때 쉽지 않은 도전”이라며 “탄소중립은 우리가 가야 할 길이고 세계 각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우려 속에서도 우리의 경제영토를 확대했던 것처럼, 탄소중립의 시대 또한 우리나라가 재도약하는 기회의 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탄녹위와 함께 비상한 각오로 탄소중립 사회를 실현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했다. 한 총리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구체적 목표와 수단을 확립해야 한다”며 “과학과 합리성에 기반해 연도별·분야별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실행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서는 균형 잡힌 에너지정책을 통해 국익을 보호하면서도 이행 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원전의 적극적 활용, 재생에너지와 조화를 통해 에너지 안보와 탄소중립 모두를 달성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탄소중립의 성공을 위해서는 민간의 변화와 혁신이 주체가 되돼야 한다”며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탄소중립을 성장전략으로 활용하고 있고 우리 기업들도 재생에너지 100% 활용(RE100) 가입 등 탄소중립 경영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간이 능동적으로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기술혁신을 통해 신시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정부는 재정, 세제, 연구개발(R&D), 규제혁신 등을 종합·체계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정부, 탄소중립] 한 총리 "원전 적극적 활용, 재생에너지와 조화 통해 탄소중립 달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