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성그룹, '2021 대성해강미생물포럼' 개최…김영훈 "인류 난치병 치료 열쇠"


팬데믹·기후변화 등 글로벌 위기에 지속가능한 대안 제시

[아이뉴스24 이창재 기자] 대성그룹은 28일 조선호텔에서 바이오 분야의 현재와 미래 가능성을 조망해 보는 '2021 대성해강미생물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미생물 기술 (부제: 탄소중립과 글로벌 팬더믹 위기 대응’ Microbial Efficiency for Sustainability: Carbon Neutrality and Global Pandemic - Addressing Fundamental Challenges)' 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은 미생물분야 최고의 석학들이 인류를 위협하는 또 다른 감염병과 이미 발등에 불이 떨어진 시급한 문제인 기후변화 해결을 위한 새로운 미생물 기술들을 소개하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김영훈 대성그룹회장이 28일 '2021 대성해강미생물포럼'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성에너지 ]
김영훈 대성그룹회장이 28일 '2021 대성해강미생물포럼'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성에너지 ]

올해로 4회째를 맞는 대성해강미생물포럼은 강연과 토론 등 세미나를 현장행사와 동시에 온라인으로도 생중계하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진행됐다.

주요 연사로는 바이오소재·단백질 생산을 위한 가스발효기술의 대표 과학자인 ▲독일 튀빙겐 대학의 라스 앤게넌트(Lars Angenent)교수를 비롯해 ▲싱가폴국립대학의 매튜 욱 장(Matthew Wook Chang) 교수 ▲경희대 화공생명공학과 이은열 교수 ▲연세대 시스템생물학과 김지현 교수가 주요 연사로 참가했다.

시스템과 합성 생명공학 분야 권위자인 KAIST 조병관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이번 포럼은 바이오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인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연구개발 기업 ㈜에이투젠의 강지희 대표와 신경회로 기반 뇌질환 신약개발 회사인 뉴로토브의 김대수 대표가 각각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발굴 플랫폼&프로세스와 파킨슨 병·전증을 위한 차세대 뇌 치료제에 대해 공개해, 실제 미생물 의료 과학의 산업적 가치를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는 평가다.

이 밖에도, 화이트바이오 관련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신진 과학자들을 위한 별도의 세션도 마련됐다.

한국생명공학연구소 책임연구원인 이대희 교수는 미생물 대사공학을 위한 합성생물학을, 전남대 생명기술학부 염수진 교수는 생명체 플라스틱 생분해를 위한 신규 생촉매 발굴·개발 등의 연구 실적 등을 발표했다.

김영훈 대성그룸회장은 "다양한 학문과 융합된 미생물 공학은 기후변화와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고령화 사회의 건강문제는 물론, 인류의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바이오경제(Bioeconomy) 시대에 주도권을 잡고 국가 산업경제의 지속가능성장을 실현하기 위한 정부의 전폭적 지원과 함께 민·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기술에 대한 권리가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대비책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남=이창재 기자(lcj12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성그룹, '2021 대성해강미생물포럼' 개최…김영훈 "인류 난치병 치료 열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