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대통령, 5년 연속 유엔총회 참석…추석연휴 기간 뉴욕·하와이행


호놀룰루서 한국전 참전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 참석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13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UN 총회 참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13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UN 총회 참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제76차 유엔총회 참석과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 참석을 위해 오는 19~23일 3박5일 일정으로 미국 뉴욕과 호놀룰루를 방문한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13일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문 대통령은 취임 후 5년 연속으로 유엔총회에 참석하게 된다"고 말했다.

뉴욕 방문 기간 중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 SDG(지속가능발전목표) Moment 개회세션 연설과 인터뷰, 주요국 양자 회담, 유엔 사무총장 면담 등 일정을 가질 예정이다.

하와이 호놀룰루로 이동해서는 한국전 참전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 참석, 독립유공자에 대한 훈장 추서식 등의 일정이 예정돼 있다.

이로써 문 대통령은 취임 후 5년 연속 유엔총회에 자리하게 된다. 지난해 제75차 유엔총회는 화상으로 참석한 바 있다. 특히 올해는 우리나라가 북한과 함께 유엔에 동시 가입한 지 30주년이 되는 해로 의미가 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이번 유엔총회 참석은 한반도 평화 진전 노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재확인하는 한편, 국제평화와 번영을 위한 우리나라의 활동과 기여를 재조명하고, 국제사회 내 높아진 위상과 기대에 부응하여 우리의 역할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 참석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고,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에 대한 국가의 무한 책임 의지를 분명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대통령, 5년 연속 유엔총회 참석…추석연휴 기간 뉴욕·하와이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