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호중 "정무·국토위 등 野 돌려줄 것… 법사위는 안 돼"


尹 "앞으로 '與 법사위', '野 예결위' 관행 만들 것"

윤호중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윤호중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앋 원내대표는 18일 국민의힘에게 정무·국토교통위원회 등 야당 몫 상임위원장 7개 자리를 돌려주겠다고 밝혔다. 다만 국민의힘이 국회 관례를 들며 반환을 강력 요구하고 있는 법제사법위원장은 "흥정 대상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무위·국토위·문화체육관광위·교육위·환경노동위·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예결위 등 상임위원장 자리를 돌려드리겠다"면서도 "국민의힘 측에서 지난 1년 동안 생떼를 쓰며 장물 운운했던 법사위원장 만큼은 흥정 대상이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했다.

그는 "지난해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가합의에까지 이르렀던 사항은 다수당이 의장을 맡고 여당이 법사위를, 야당이 예결위를 맡고 의석비에 따라 상임위원장을 나눈다는 것"고 설명했다.

윤 원내대표는 "가합의를 뒤집어 엎고 국회를 비정상으로 만들게 됐는데 정상으로 되돌리자"며 "우리 당은 법사위원장 선출 즉시 법사위가 타 상임위에 군림해왔던 법사위 상왕 기능 폐지를 즉각 착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물국회, 식물국회 악습이 사라지도록 어느 당이 여당이 되든 여당이 법사위원장을 맡고 야당이 예결위원장을 맡는 관행을 만들어가겠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협의는 빠를 수록 좋다"고 부연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호중 "정무·국토위 등 野 돌려줄 것… 법사위는 안 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