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획] <하> 해상풍력발전 성공 여부는 소통이 관건


"어장 감소,자연적 가치 훼손"어민 반발 극심…상생 모색

[아이뉴스24 우제성 기자] 인천시가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소통을 통한 주민수용성 제고 행보에 나서고 있다.

대규모 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될 경우, 인천앞바다 어장 감소를 비롯해 소음, 훼손 등으로 주민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소통을 통한 사업 추진이 최우선이라는 판단에서다.

지난 3월 26일 인천시가 덕적도 주민들 앞에서 인천해상풍력발전단지에 대해 설명회를 갖고 있다.[사진=인천시]

◆ 주민 발발 극심

실제로 앞서 산업통상자원부가 허가해 추진됐던 굴업도 풍력발전사업이 극렬한 주민 반대에 부딪힌 사례가 있었다.

당시 주민들은 인천시의 부족한 의견 수렴 과정, 인천 바다의 지리적·역사적 가치 훼손 등을 이유로 반대했다.

한경남 인하대학교 해양공학과 교수는 "해저에 파일을 설치하고 케이블을 이용해 욕상으로 전력을 내보내는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가 들어서게 될 경우, 어장 감소로 인한 어민 피해를 비롯해 인천 앞바다의 자연적 가치가 훼손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소통 행보의 일환으로 지난 3월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 추진 예정지인 덕적면과 자월면 도서 및 용유·무의도 주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했다.

지난 3월 31일 인천시와 한국남동발전이 용유·무의도 주민을 대상으로 풍력발전 설명회를 갖고 있다. [사진=인천시]

실제로 인천시는 지난 3월 24일 문갑도·굴업도·백아도를 시작으로 25일 지도·울도·소야도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 주민설명회 잇따라 개최 …소통 행보

지난 3월 26일에는 덕적도(2회), 29일에는 승봉도·소이작도·대이작도, 30일 자월도, 31일 무의도·용유도에서도 주민설명회가 각각 진행됐다.

지난달에는 지역 어업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도 열린 바 있다. 당시 인천시는 도서지역이 인구가 적으면서도 고령자가 많은 점을 감안해 모든 지역을 방문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4일 인천시는 중구 연안부두에서 연안선주협회와 연안자망협회를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가졌다.

인천시는 주민설명회를 통해 관련 산업 인프라 조성, 기업 지원, 이익공유모델 개발, 지역주민 참여형 사업 발굴, 관광 콘텐츠 개발, 민·관협의체 운영 등 행정적 역할을 통해 지역 사회, 주민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인천시는 한국남동발전과 함께 예산 3조원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 건립을 추진 중이다.

용유·무의 인근 해상과 굴업도 남서측 덕적 해상에 각각 발전용량 300㎿, 총 600㎿의 풍력발전을 도입한다는 것이 골자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해부터 풍향계측기를 설치해 1년간의 사업성 분석에 착수했다.

유준호 인천시 에너지정책과장은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의 성공적 추진은 주민·어업인 공감을 통해 공존·상생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가 핵심"이라고 말했다.

/인천=우제성 기자(godo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획] <하> 해상풍력발전 성공 여부는 소통이 관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