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민질책’ 받아든 문대통령, 이르면 다음주 쇄신개각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주 정세균 국무총리의 이란 순방 직후 국정쇄신을 위한 움직임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후임 총리를 내정하면서 일부 개각을 단행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개각 시기가 앞당겨지는 것은 물론 폭도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10일 총리실과 정치권에 따르면 정 총리는 이르면 다음주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시발점으로 분위기 쇄신을 위한 개각 시계는 빨라질 전망이다.

정 총리는 재보선 직후 대선 레이스에 본격 등판할 것으로 꾸준히 관측돼 왔다. 거취와 관련해 1일 브리핑에서 “총리의 인사권은 대통령이 가지고 있다. 거취 문제는 대통령에게 먼저 말씀드리고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 순리”라고 직접 밝히기도 했다.

수순에 따라 추후 언론에 공식화하겠지만 사의 검토 자체는 사실이란 뜻으로 해석된다. 후임 총리로는 영남 출신 김부겸 전 장관, 김영주 전 무역협회장, 유은혜 부총리, 김영란 전 대법관, 홍남기 부총리 등이 거론된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3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성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3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성우 기자]

구체적 언급은 없었지만, 청와대 역시 여당 참패 원인으로 지목된 부동산 정책 등에서 기조변화를 예고했다.

재보선 이튿날 문 대통령은 “국민의 질책을 엄중히 받아들인다”며 “코로나 극복, 경제 회복과 민생 안정, 부동산 부패 청산 등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실현하는 데 매진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한 여권 관계자는 “이는 큰 격차에서 민심의 분노가 드러난 만큼 국민적 요구에 따른 기조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여지를 남긴 셈”이라고 했다.

국민적 눈높이에 맞는 정책변화를 제시하지 못할 경우 ‘형식적 사과’라는 비난까지 뒤따를 수 있다. 재보선 참패 국면을 정면으로 돌파하기 위해선 기계적 개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2·4 공급 대책 등 기존 부동산 정책의 재정비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경제부총리와 장수 장관들을 중심으로 교체 폭이 더 커질 가능성도 크다. 특히 변창흠 국토부장관의 거취도 주목되는 가운데, 청와대는 변 장관의 유임을 검토했다는 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공식 반박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민질책’ 받아든 문대통령, 이르면 다음주 쇄신개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