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리모델링 전성시대…건설업계, 너도나도 리모델링 시장 뛰어든다


리모델링 시장, 지난해 30조→30년 44조까지 시장확대 전망

 [각사]
[각사]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건설사들이 리모델링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정부의 재건축 규제 강화 기조로 인해 상대적으로 규제가 적은 리모델링 시장의 성장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그동안 중견 건설사들이 진출해왔던 리모델링 사업에 대형 건설사도 전담 조직을 꾸려 시장 공략에 나섰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이 12년 만에 리모델링 사업을 재개한다. 대우건설은 지난 1일 서울 송파구에 있는 2천여가구 규모 가락쌍용1차아파트 리모델링사업 입찰에 쌍용건설·포스코건설·현대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했다. 대우건설의 리모델링 사업 입찰은 2009년 이후 약 12년 만이다.

그동안 대우건설은 재개발·재건축 시장 활황과 리모델링 관련 규제로 리모델링 사업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최근 중층 노후 아파트 증가로 리모델링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관련 법규 완화가 기대되는 등 시장 변화가 예측됨에 따라 전담팀을 구성해 리모델링 사업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대우건설은 지난달 주택건축사업본부 내 도시정비사업실에 리모델링사업팀를 신설했다. 리모델링사업팀은 ▲사업파트 ▲기술·견적파트 ▲설계·상품파트 등으로 구성됐으며 총 17명의 분야별 전문가들이 배치됐다. 연간 최대 5천억원 규모의 리모델링 사업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건설 역시 리모델링 사업 시장 공략에 나섰다. 앞서 현대건설은 지난해 11월 리모델링 태스크포스(TF)를 정식 부서로 재편했다. 올해 초에는 리모델링 사업 중 주택설계와 수주영업 파트 경력직원을 채용하기도 했다.

이들 기업이 리모델링 사업에 집중하는 이유는 시장의 성장가능성 때문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리모델링 시장은 지난해 30조원에서 2025년 37조원, 2030년에는 44조원 수준으로 매년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리모델링 사업은 상대적으로 규제도 덜해 빠른 사업확장이 가능하다.

재건축 조합 설립을 위해 주민 75%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것과 달리 리모델링은 66.7% 이상 동의만 있으면 진행 가능하다. 안전진단 규제 역시 재건축은 최소 준공 30년 이상에다 안전진단등급은 D(조건부 허용), E(불량)를 받아야 하는 반면, 리모델링은 B(유지·보수)등급으로도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기부채납(공공기여)도 없는 데다 정비사업의 대표규제 격인 초과이익환수제, 조합원 2년 실거주 의무 등의 규제에서 제외된다.

한국리모델링협회에 따르면 리모델링을 추진 중인 수도권 아파트는 62개 단지(4만5527가구)다. 지난 2019년 12월 37단지(2만3935가구)에 비해 두배 가까이 늘었다. 올해 중구 남산타운(5천150가구), 동작구 우성·극동·신동아(4천396가구), 강동구 선사현대(2천938가구) 등이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할 전망이다.

건설업계는 건설사간 합종연횡을 통해 수주 확보에 나섰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 건설사들이 리모델링 사업에 소극적이였지만, 점차 수익성이 개선되자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며 "조합원들이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는 만큼, 대형 건설사들이 경험이 많은 중견 건설사와 손을 잡으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영웅 기자(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리모델링 전성시대…건설업계, 너도나도 리모델링 시장 뛰어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