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안철수 "코로나19 피해보상 국회 공론화기구 만들어야"


민주당 겨냥 '돈풀기 3법' 노골적 금권선거 시도 비판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제도화된 코로나19 피해보상을 확정하기 위한 국회 공론화 기구를 설치하자"고 촉구했다.

안철수 대표는 25일 당 지도부 회의에서 "피해보상과 재난지원엔 막대한 재정이 소요되는데, 여당은 이른바 '돈풀기 3법'을 만들겠다고 하며 노골적으로 관권, 금권 선거를 하겠다는 포퓰리즘 카드를 꺼내들었다"며 이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그는 "이들은 재정 확보나 국가의 미래에 대한 어떤 고민이나 대책도 없다"며 이번 4월 보궐선거와 다음 대선에서 이기고 보자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철수 대표는 "전 이미 당에 코로나로 인한 사회연대와 공존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국가적 재난 피해보상과 공동체 내 경제적 상호 협력방안에 대한 외국 사례 검토 등을 전문가와 모색해달라고 당에 지시했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건 사회적 합의고 국민적 공감대"라고 덧붙였다.

또한 "피해보상 논의가 선거 때 잠시 해 먹고 떠나는 '떴다방'이 되어선 안 된다"며 "무엇보다도 납세자인 국민의 뜻을 먼저 물어야 하고 국회에서 정당, 정부, 시민사회, 기업 대표, 납세자 대표, 코로나 피해층 대표가 모여 얼마의 돈을 어디에 쓸지 제대로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대표는 "공론화 기구 설치를 다루기 위해 '원내정당 대표자 회의' 구성을 제안한다"며 "국회가 정부의 거수기 역할밖에 못 한다면 입법부 존재 의미는 사라지는 만큼 충분하고 심도 있는 논의로 국민 부담의 범위와 원칙을 합의로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안철수 "코로나19 피해보상 국회 공론화기구 만들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