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세관에 필요한 첨단 기술 개발에 315억원 지원


과기정통부·관세청, 커스텀즈랩 사업 본격 추진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정부는 마약류·총기·유해물질 등의 국내 밀반입을 세관에서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연구개발(R&D)에 4년간 총 315억원을 지원한다.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관세청은 '관세행정 현장 맞춤형 기술개발 사업(커스텀즈랩 사업)'의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복합 X-Ray 장비, CCTV 영상 재식별 시스템 등의 개발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관세청은 그동안 X-ray·통관시스템, 우범여행자 선별, 전자상거래 통관 등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신기술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세관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보다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과기정통부와 함께 리빙랩 방식의 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커스텀즈랩(Customs-Lab)'은 세관을 뜻하는 커스텀즈(Customs)와 사용자 참여형 연구를 뜻하는 리빙랩(Living-Lab)의 합성어로, 세관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전 과정에 국민·세관·연구자가 참여한다는 취지다.

이번 사업은 올해부터 4년간 총 315억원을 지원하며, 수입 화물에 은닉된 마약·총기류 등을 검색할 수 있는 ‘복합 X-Ray 장비’와 우범 입국자에 대한 ‘CCTV 영상 재식별 시스템’과 같이 세관 현장에 공통적으로 도입이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작년 9월 세관 공무원과 연구자 등을 대상으로 공모한 아이디어 등을 활용해 세관현장에 필요한 기술개발 수요를 발굴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6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사업 운영을 총괄할 ‘커스텀즈랩 사업단’ 선정을 위해 1월 중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모를 시작하고, 이후 세관 공무원과 함께 연구개발을 수행할 ‘커스텀즈랩 연구단’을 3월 중 공모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세관에 필요한 첨단 기술 개발에 315억원 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