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 2020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 참가


디지털헬스케어 특별관 운영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20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에 참가해, 디지털헬스커어 특별관을 운영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최기영 장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오는 21~23일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20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에서 '디지털헬스케어 특별관'을 운영하고, '디지털헬스케어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0일 발표했다.

 [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는 21일 '디지털헬스케어 세미나'를 통해 '의료 인공지능'의 방향을 제시하고, '디지털헬스케어 특별관'에서는 '닥터앤서' 및 보건복지부와 공동으로 개발·보급하는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의 연구개발 성과를 전시·홍보한다.

2020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는 대한병원협회(정영호 회장)가 개최하고, 과기정통부, 보건복지부 등이 후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보건의료 분야 전시 및 정부정책 소통을 위한 행사이다.

2003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15회 째를 맞이하고 있으며, 올해는 '코로나 이후와 미래의료'라는 주제로 열린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개막식 행사는 별도로 열리지 않으며, 일반 관람객들은 온라인 사전등록을 통해 무료로 입장 가능하고, 사전 발열체크,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관람할 수 있다.

닥터앤서는 과기정통부와 민간이 지난 3년간 총 488억원을 투자해 서울아산병원을 중심으로 국내 26개 의료기관 및 22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등이 참여해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연계·분석하여 개발한 인공지능(AI) 정밀 의료 소프트웨어(SW)다.

닥터앤서는 8대 주요 질환의 진료 및 진단을 지원하는 21개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며, 국내 38개 병원과 사우디 국가방위부 산하 병원에서 안전성 및 임상 효과성을 검증하고 있다. 8대 질환은 심뇌혈관, 치매, 소아희귀유전질환, 심장질환,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뇌전증을 가리킨다.

특별관에는 8대 질환별 닥터앤서 인공지능 정밀의료 소프트웨어 운영방법, 진단성능 등을 전시하고, 시연 등을 통해 국산 의료 인공지능 서비스의 수준을 체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기반의 정밀의료병원정보시스템(P-HIS)은 과기정통부와 복지부가 공동으로 오는 2021년까지 5년간 총 308억원을 투자했다. 고려대병원 등 14개 의료기관·정보통신기술(ICT)기업·대학이 참여하여 진료활동, 원무행정, 의료데이터 지원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발한 병원 전용 정보화 시스템이다.

정밀의료병원정보시스템(P-HIS)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진료업무, 원무행정 등의 기능이 표준 모듈식으로 개발되어 의원급에서부터 대형병원까지 다양한 규모의 병원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부가서비스로 개발된 모바일용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과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에서 효과성을 인정받은 ‘건강모니터링’ 솔루션 등도 함께 전시돼 미래 의료서비스 플랫폼의 방향을 알 수 있다.

한편, 과기정통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1일 오후 2시부터 5시 40분까지 코엑스 308호에서 ‘의료 인공지능, 미래가 오다’라는 주제로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의료 인공지능의 방향’을 제시한다.

첫 번째 시간에는 세브란스병원 김광준 교수의 '인공지능, 미래의료 방향'이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닥터앤서' 개발에 참여한 의료진과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가가 인공지능 기술의 의료현장 적용 과정 및 임상사례를 발표한다.

두 번째 시간에는 식약처 관계자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의료기술이 적용된 의료기기 인허가 정책을 심도 있게 소개한다.

송경희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이번 행사는 국산 ‘인공지능 정밀의료 소프트웨어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과기정통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정보통신기술(ICT)과 의료’의 융합을 체계적으로 지원해 국민들에게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2020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 참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