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고 김종철 녹색평론 발행인 등 18명 문화훈장


고(故) 김종철 녹색평론 발행인. [뉴시스]
고(故) 김종철 녹색평론 발행인. [뉴시스]

문화체육관광부는 18일 문화훈장 수훈자 18명과 대한민국 문화예술상(대통령 표창) 수상자 5명,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문체부 장관 표창)’ 수상자 8명, 예술가의 장한 어버이상(문체부 장관 표창) 수상자 5명 등 올해 문화예술 발전 유공자 총 36명을 선정해 발표했다.

문학 부문 고 김종철, 미술 부문 고 이돈흥, 공예·디자인 부문 고 한익환, 건축 부문 승효상, 음악 부문 고 백대웅, 연극‧무용 부문 고 김상열 등 6명이 은관 문화훈장을 수훈한다.

고 김종철 녹색평론 발행인은 문학비평가이자 사상가로 녹색평론을 통해 근대문명에 대한 근본적 성찰과 새로운 대안을 모색했다.

이돈흥 전 국제서예가협회 이사장은 1975년부터 지난해까지 서예 전시회를 43회 개최하고, 1982년부터 38년간 청소년 서예대전을 개최하는 등 일평생 후학 양성과 서예 예술 저변 확대에 공헌했다.

고 한익환 전승도예가는 조선 관요 백자 색을 처음으로 재현하는 업적을 이뤘다. 승효상 건축가는 2011년 광주비엔날레 총감독, 2018~2020년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하면서 한국 건축문화 발전에 공헌했다.

고 백대웅 한국예술종합학교 명예교수는 구전되던 전통음악을 오선악보로 채보하고 이론적으로 정립해 전통음악의 구조를 체계화했다. 고 김상열 전 극단 신시 대표는 극작가 겸 연출가로서 ‘길’ ‘애니깽’ 등 수많은 희곡을 창작‧연출했다. 뮤지컬, 마당놀이, 드라마 등 다양한 분야의 개척과 발전에 선구적 역할을 했다.

보관 문화훈장은 고 최규진 전 남가람문화재단 이사장과 이강백 극작가, 유휴열 한국미술협회 고문, 황영금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김문숙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등 5명이 받는다.

옥관 문화훈장은 이수영 경남문화원연합회장과 박대성 화가, 이길형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장, 조성래 한소리국악원장 등 4명에게 수여한다.

화관 문화훈장 수상자는 장상호 한국문화원연합회 국장, 정창관 정비앤에이 대표, 허용수 GS에너지 대표 등 3명이다.

대한민국 문화예술상은 5개 부문에서 5명에게 수여한다. 문화일반 부문에서는 박찬수 치악초등학교 교사, 문학 부문에서는 김형수 신동엽문학관 관장, 미술 부문에서는 김근태 서남권문화예술협회장, 음악 부문에서는 이지영 서울대 국악과 교수, 연극·무용 부문에서는 남명렬 연기자 등이 대통령 표창과 함께 상금 1천만원을 받는다.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은 8개 부문에서 예술가 8명을 선정했다. 문학 부문에서는 소설가 김금희, 미술 부문에서는 조형예술 남화연, 공예·디자인 부문에서는 목공예 강석근, 건축 부문에서는 건축가 김찬중, 음악 부문에서는 지휘자 서진, 전통예술 부문에서는 경기민요 강효주, 연극 부문에서는 배우 변유정, 무용 부문에서는 안무가 김보람 등 8명이 문체부 장관 표창과 함께 상금 5백만원을 받는다.

올해 30회를 맞이한 예술가의 장한 어버이상은 자녀를 훌륭한 예술가로 키운 어버이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1991년에 제정된 상이다. 지난해까지 매년 5월에 시상식을 개최했지만 올해부터는 문화예술발전 유공자 시상과 함께 진행한다.

국악인 이희문 씨의 어머니 고주랑 여사, 조각가 양혜규 씨의 어머니 김미순 여사, 가수 조용진(예명 알리) 씨의 어머니 김미연 여사, 시인 나희덕 씨의 어머니 김초자 여사, 연극 연출가 문삼화 씨의 어머니 전수복 여사가 올해 수상자다.

시상식은 19일 오후 2시 방역 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박양우 장관은 “우리나라 문화예술 발전에 크게 공헌하신 모든 수상자들께 마음으로부터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문화예술은 사회적 환경이 어려울수록 그 가치가 더욱 빛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로 모든 국민이 힘든 시기를 견디고 있는 지금, 문화예술계가 본연의 활동으로 지친 국민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안겨줘 코로나를 극복하고 국민이 화합하는 데 큰 힘이 돼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은희 기자 ehpar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고 김종철 녹색평론 발행인 등 18명 문화훈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