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협 '대출영업 광역화' 부작용 최소화 고심…조합간 자산규모 따라 영업력 좌지우지


같은 구역내 대형·소형 경쟁 심해질듯…태스크포스 운영중이나 결과물은 '아직'

[아이뉴스24 이효정 기자] 신협의 여신구역 확대가 올해 안에 시행되면서 신협중앙회가 분주하다. 여신구역이 확대되면 같은 영업구역내에서 신협 조합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형 신협들의 입지가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서다. 신협은 현재 이같은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조합간 상생방안의 답을 찾아가고 있지만 아직은 결과물이 나오지 않은 상태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이 지난 6월 한국신협 60주년을 맞아 전국 신협을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신협중앙회]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이 지난 6월 한국신협 60주년을 맞아 전국 신협을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신협중앙회]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12일까지 신협의 여신구역 확대를 위한 시행령 개정안에 대해 입법예고하고 있다. 한달간의 입법예고 기간이 끝나면 절차를 거쳐 올해 안에는 신협의 여신구역을 확대해주는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입법예고 기간에 따라 관련법령 절차에 맞춰 규제개혁위원회의 규제심사를 받고 시행령이기 때문에 법제처의 법제심사를 받는다. 이후 차관회의, 국무회의를 거쳐 공포한다"며 "관련 부처 협의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기를 정해놓지는 않았지만 올해 안에는 시행, 공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협의 여신구역 확대가 3~4개월 앞으로 다가온 셈이다.

이에 신협중앙회는 이달 말에 '공동유대 광역화 TF'의 세번째 회의를 1박2일로 개최한다.

아직 세번째 회의인만큼 현재까진 구체적인 대안은 도출하지 못했지만 1박2일의 '장거리회의'가 개최되는만큼 이번에 어떤 논의가 이뤄질지 관심이다.

지난 5월 말 출범한 '공동유대 광역화 TF'는 소형 조합 80여개 등 총 100여개의 조합이 참석하는 회의로, 여신구역 확대 개정을 대비해 조합간 상생방안을 논의하는 협의체 역할을 한다.

이에 앞서 여신·수신 모두의 영업구역을 넓혀주는 공동유대 광역화 내용을 담은 신협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의 벽을 넘을 것으로 기대하고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이에 발맞춰 TF를 만들었다. 하지만 신협법 개정안이 불발되고 신협의 여신구역만 확대해주는 시행령 개정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TF의 취지도 이에 따라 수정해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신협중앙회 관계자는 "원래 공동유대 광역화로 출발했다가 여신구역 확대로 결정이 나면서 TF의 방향성이 개정되는 법에 따라 방향성이 바뀌었다. 결국은 조합간 서로 상생하자는 TF의 (근본)목적은 같기 때문에 TF를 해체하지 않고 개정되는 법에 맞춰서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TF에 참여하는 소형조합의 기준은 상대적인 개념으로 자산 기준으로 정해놓지는 않았다. 내부적으로도 대형, 소형 나눠서 구분하지 않고 있다. 소형조합 위주로 균형있게 100여개 조합이 참여하고 있다"라며 "조합간 고민이나 문제점을 도출해 상생방안을 찾아가기 위해 정기적으로 만나 회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아직 가이드라인 등 결과가 나온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현재로서는 신협 여신구역 확대에 따라 대형·소형 신협 조합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새마을금고, 수협 등 다른 상호금융기관이나 저축은행 등 금융업권간 경쟁이 아니라 같은 신협 조합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는 걱정이다.

이번에 시행령 개정이 도입되면 그동안 226개 시·군·구로 쪼개져 있던 전국의 대출 영업 구역이 10개 권역으로 광역화되기 때문이다. 일례로 그동안 종로구에 거주하는 조합원이 동작구 신협에서 대출을 신청할 경우 그동안에는 비조합원으로 인식돼 대출한도가 차감됐지만 앞으로는 서울시 전역에서 대출 영업을 할 수 있다.

신협 조합간 경쟁 과열 문제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업계 관계자는 "신협의 대출 권역이 확대되면 다른 업권과 경쟁뿐 아니라 같은 신협에서도 규모에 따라, 경쟁력에 따라 내부 경쟁이 있을 수 있다"라며 "대출은 다양한 변수에 따라 결정을 하는데 대출금리와 대출편의성 등에 따라 소비자들이 움직일 수 있어 단기적으로 금리나 수수료 인하 경쟁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간에 따라 각각의 경쟁력에 따라 (시장)지위를 찾아갈 것으로 보인다"면서 "(변수는) 조합의 고객 충성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예측하기 어려운 면도 있다"고 덧붙였다.

다른 관계자는 "규모가 작은 신협이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고 본다. 새마을금고는 이미 여신구역 확대를 하지 않았나"라고 낙관했다.

다만 금융사가 보유한 자산이 많을수록 자금 여력 등이 달라질 수 밖에 없는 것은 현실이다. 같은 지역 내라도 조합간 '규모의 경제' 문제는 존재할 수 밖에 없다는 얘기다.

특히 협동조합은 특성상 지역·단체·직장 신협 등으로 나눠져 설립돼 있고 같은 지역 내에서도 영업력 등의 차이로 조합간 규모 차이가 뚜렷한 상황이다.

지난해 기준 전국의 신협 조합은 883곳으로 가장 많은 조합이 있는 쏠려 있는 인천·경기 지역에만 141곳의 조합이 있다.

141곳 중 자산 규모가 1천억원 이상인 조합은 78곳인 데 반해, 500억원이상 1천억원미만은 38곳으로 숫자만 봐도 차이는 있다. 인천·경기 지역 내 500억원 미만 조합수는 총 25곳이며, 특히 100억원 미만인 조합만 보면 12곳으로 같은 지역내에서도 격차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

전국에서 두번째로 신협이 많은 서울 119곳도 조합간 규모 격차는 크다. 자산 1천억원 이상은 46곳, 500억원 이상 1천억원 미만은 30곳으로 합쳐서 76곳에 달한다. 반면 500억원 미만 조합은 총 43곳이며 이 가운데 100억원 미만 조합만 22곳이다.

이효정 기자 hyo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협 '대출영업 광역화' 부작용 최소화 고심…조합간 자산규모 따라 영업력 좌지우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