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의대정원 확대 반대 파업' 의사협회에 與 "대화로 풀자"


응급실·수술실까지 집단휴진 반발에 '의료공백' 유감 표명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안에 대한 전공의협회, 개원의협회의 파업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의사 단체들에게 대화를 촉구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당 지도부 회의에서 "정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대체 인력을 확보하고 환자 치료에 차질이 없도록 해달라"며 이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그는 "코로나19 대유행 국면에서 지역의료 역량 부족과 인력 불균형 등 개선점이 나타났다"며 "정부가 지역의사 확충과 광역별 수급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의대 정원을 확충하고 공공의대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전공의협회, 개원의협회 등 의사단체들에 대해 "정부가 충분히 대화할 준비가 돼 있는 만큼 대화로 문제를 풀어달라"고 촉구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의료공공성 강화 정책에 의료계가 집단행동으로 반대하는 건 유감스럽다"며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등 필수의료 분야 전공의들까지 집단휴진 하는 건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집단행동은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없다"며 "파업 계획을 철회하고 대화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2022년부터 10년간 의대 정원을 4천명 늘릴 계획이다. 이 중 3천명은 특별전형으로 선발,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는 대신 의료인력이 부족한 지역에 10년간 의무적으로 근무토록 할 방침이다.

의사 관련 단체들은 이같은 방침이 개원의 증가로 이어져 병원간 경쟁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시각이다. 개인병원(개원의) 중심 대한의사협회가 오는 14일, 인턴·레지던트 등 대한전공의협회가 오는 7일 각각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의대정원 확대 반대 파업' 의사협회에 與 "대화로 풀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