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4차위, 해커톤 개최…비대면진료·돌봄로봇 등 논의


농어촌 빈집 문제 해소 등의 3개 의제를 1박2일 집중 조명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해커톤을 개최, 비대면 진료와 돌봄로봇, 농어촌 빈집 문제 해결에 나선다.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윤성로)는 1일 발대식 이후 1박2일 동안 3개 의제를 논의한다고 발표했다.

윤성로 4차위 위원장 [4차위]
윤성로 4차위 위원장 [4차위]

이번 해커톤은 양평 현대블룸비스타에서 1박2일 동안 개최되며, 윤성로 4차위 위원장을 비롯해 의제리더 4명과 민간, 정부관계자 등 총 60여명이 참가한다.

논의될 의제로는 재외국민 대상 비대면진료 서비스가 임시허가를 받은 상황에서 '그간 비대면진료의 성과에 대한 평가 및 향후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진다.

아울러 '재활로봇 서비스 시 보험수가 적용과 돌봄로봇 판매 시 보조금 지원에 있어서, 합리적인 지원방안'이 이뤄진다. 재활로봇이란 환자의 재활 치료용 로봇, 돌봄로봇 : 장애인․노인의 일상 보조용 로봇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농어촌 빈집문제 해소 및 지역 활성화를 위해 빈집을 숙박시설로 활용 가능한 지와 지역공동체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다뤄진다.

한편, 윤성로 4차위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그간 4차위가 지난 2017년 12월부터 해커톤을 6회 개최하여 총 15개 의제를 논의한 바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와 활용 의제'와 관련해 올해 1월 데이터 3법이 개정되돼 데이터기반의 혁신마중물의 역할을 수행해 온 성과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해커톤은 지난 5월 의제선정위원회를 통해 의제를 선정한 후 한 달여 기간 동안 이해관계자를 모으기 위해 다양한 루트를 통해 찾고, 관련 의제를 설명했다고 언급했다.

이번 해커톤 결과는 오는 6일 각 의제별 리더와 함께 윤 위원장이 발표를 계획하고 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4차위, 해커톤 개최…비대면진료·돌봄로봇 등 논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