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M&A 실사 착수 …현대HCN 매각가 얼마?


가입자 기반 산정 …유료방송 2차 M&A 기준선 되나 '촉각'

[아이뉴스24 송혜리 기자] 딜라이브에 이어 현대HCN, CMB 등 복수유선방송사업자(MSO) 모두 유료방송 인수합병(M&A) 2차전에 등판함에 따라 이제 관심사는 '어떤 가격에 누구에게 팔리는가'가 됐다.

특히 관련 업계는 내달 본 입찰에 돌입하는 현대HCN 매각가가 향후 M&A를 앞둔 딜라이브나 CMB 매각가격의 기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HCN은 지난달 예비 입찰에 통신 3사 모두 참여의사를 밝히면서 이 같은 배경에 매각가를 예측, 향후 M&A 기준으로 삼으려는 한다는 해석도 나온다. 실제로 현대HCN은 현재 실사가 진행중으로 본 입찰을 통해 대체적인 매각가격 윤곽도 잡힐 전망이다.

 [출처=아이뉴스24DB]
[출처=아이뉴스24DB]

10일 케이블 업계에 따르면 딜라이브는 주간사를 통해 수의계약으로 매각을 추진 중이고, 지난달 예비입찰을 마친 현대HCN은 오는 7월 본입찰에 돌입한다. 가장 늦게 매각을 선언한 CMB는 이달 중 매각 주간사 선정 절차를 시작할 계획이다.

시장 상위권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이자, 복수유선방송사업자(MSO) 모두 매각 라인업에 이름을 올리면서 시장의 관심은 인수 주체와 구체적인 매각가격에 쏠리고 있다.

특히 본격적인 M&A 작업에 나선 현대HCN이 가장 먼저 주인을 찾을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해당 매각가가 유료방송 2차 M&A 경쟁에서 사실상의 가격 기준이 될 것이라는 게 업계 관측이다.

업계 관계자는 "통신 3사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현대HCN 지분인수 가격이 얼마로 책정되느냐에 따라 향후 딜라이브나 CMB 매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며 "올해 유료방송 M&A 매각가의 기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통상 케이블TV 지분 매각가격은 가입자 기준으로 산정된다. 이에 더해 경영권 프리미엄,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 네트워크 품질 등 가치를 산정해 최종 가격을 도출하게 된다. 앞서 지난해 LG유플러스가 LG헬로비전을 인수할 때도 이 같은 '가입자 숫자' 등을 기준으로 가격이 산정됐다. 당시 인수가격은 8천억원 규모다.

이를 기준으로 업계가 추산하는 현대HCN 매각가격은 가입자 1명당 30만~40만원 선. 이를 기준으로 할때 단순 계산시 가입자 200만명을 보유한 딜라이브는 약 8천억원, 150만명을 보유한 CMB는 약 6천억원, 130만명을 보유한 현대HCN은 약 5천억원 수준이 된다.

다만, 시장에서 형성된 현대HCN 예상 인수가는 4천억원대, 반면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HCN 매각가로 6천억원 이상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HCN 의 경우 현재 통신 3사 실사 등이 진행 중이어서 조만간 이 같은 매각가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대 측과 통신사 측 희망 매각 또는 인수가가 달라 이를 얼마나 좁힐 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송혜리 기자 chew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M&A 실사 착수 …현대HCN 매각가 얼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