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코로나19]정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19일까지 연장


"지속할 수 밖에 없는 상황…안전 위해 동참해달라" 요청

[아이뉴스24 김나리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오는 19일까지 2주 더 연장한다.

해외상황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데다 수도권 감염 추세도 진정되지 않아 일정기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코로나19 대응 현황 관련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이날 중대본은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회의를 개최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방침을 결정했다. 회의에서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의 향후 추진방향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금지원 이행상황 등이 논의됐다.

이에 따라 우선 정부는 복지부 장관의 일부 시설과 업종 운영 제한 조치를 19일까지 연장한다. ▲종교시설 ▲일부 유형의 실내 체육시설(무도장, 무도학원 체력단련장, 체육도장) ▲유흥시설(콜라텍, 클럽, 유흥주점 등) ▲지방자치단체장이 정하는 추가 업종(PC방, 노래방, 학원 등)은 운영을 지속 중단해야 한다.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에는 1~2m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방역당국이 제시한 준수사항을 이행해야 한다.

요양병원과 교회 등 고위험 시설 공동체 내 방역책임자도 지정한다. 공동체 내 방역책임자는 유증상자 발생 확인 시 방역당국에 신고하는 의무를 부여 받는다. 이를 통해 집단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방역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이와 함께 안전보호앱 설치 의무화와 지리정보시스템(GIS) 통합 상황판 등을 통한 실시간 이탈자 관리와 주민 신고제 운영을 통한 자가격리 실효성 제고 및 해외유입 환자 관리도 강화한다.

정부가 이 같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연장에 나선 것은 지난 2주간 이를 통한 차단 효과 등이 발생했지만, 여전히 신규 확진자가 약 100명 선을 유지하고 있어서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가 5% 수준에 머무는 것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인해 국민 피로감이 누적되면서 국민적 참여가 저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이로 인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란 게 정부 설명이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을 통해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를 50명 내외 수준까지 낮추고, 방역망 통제를 강화해 감염경로를 밝힐 수 없는 사례를 5% 미만으로 최소화하겠다는 목표다.

박 1차장은 "방역망 통제를 벗어난 신규 환자가 대규모 집단감염을 야기할 경우 신천지 같은 사례가 또 초래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일정기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우리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일평균 확진 환자가 50명 이하가 되는 등 목표가 19일 이전 달성되더라도 2주간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예정"이라며 "이후 재연장 및 새로운 방역체계 전환 여부는 그때 집중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세균 국무총리 역시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지금은 절대 긴장을 풀 수 없는 상황으로 여기서 느슨해진다면 그동안의 노력은 물거품처럼 사라질 수 있을 것"이라며 "감염 후 치료보다는 예방이 낫고, 감당할 수 없는 혼란보다는 인내와 비용을 감수하는 게 나은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김나리 기자 lor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로나19]정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19일까지 연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