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재명, '재난기본소득' 시행 시·군에 "1인당 1만원 추가 지원"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에 더해 자체적으로 재난기본소득을 추가 지급하는 시·군에 대해 인당 1만원 상당의 재정을 경기도에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30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재명 지사는 최근 재난기본소득 추가 시행 시·군에 대한 재정지원 방안을 검토한 결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지원 방안을 마련, 시행에 들어간다.

이재명 경기지사. [아이뉴스24 DB]
이재명 경기지사. [아이뉴스24 DB]

도는 주말동안 도민들과 시장·군수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시·군재난기본소득 추가 지급을 결정한 시·군들은 물론 도가 재정지원을 한다면 시·군재난기본소득을 도입하겠다는 곳이 많았다며 재정지원 결정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특별조정교부금은 시·군과 자치구의 재정격차 해소와 균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도지사가 시·군에 지원하는 재원이다.

이에 따라 도는 경기도형 기본소득사업에 동참하는 시군을 대상으로 인구 1인당 최대 1만원에 상당하는 재원을 도지사 특별조정교부사업으로 우선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과 별도로 시·군재난기본소득 지급 의사를 밝힌 곳은 고양과 파주시, 김포시 등이다.

이 가운데 광명과 이천, 여주, 김포, 양평, 군포, 의왕, 안양, 화성, 포천, 과천 등 11개 시·군은 5만원에서 최대 40만원까지 모든 시·군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

경기도는 이같은 정책이 시행되면 1조 3000억원이 넘는 돈이 골목상권에 풀려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명, '재난기본소득' 시행 시·군에 "1인당 1만원 추가 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